수소, '차'를 넘어선다!


Q. SK, 플러그파워에 1.6조 투자…의미는?
A. 글로벌 수소 산업의 성장성에 큰 베팅을 한 것
A. 플러그파워는 고분자전해질막방식의 연료전지시스템에 강점
A. 아마존·월마트·홈디포 등에 수소지게차 공급
A. 작년에 상용차용 연료전지시스템도 공개
A. 수전해 솔루션 기업과 액화수소 공급업체 등 지난 해 합병

Q. 현대차, 수소연료전지 HTWO 공개…내용은?
A. 지난 해 CEO 인베스터 데이에서 공개
A. 기존에 수소차는 친환경차의 일부…차량 비즈니스에 국한
A. 수소 비즈니스를 3대 핵심 사업 구조로 격상
A. 투자 금액도 총 0.6조원에서 4.1조원으로 대폭 증액

Q. 그 외 현대차의 수소 비즈니스 상황은?
A. 유럽, 엑시언트 수소차 공급 및 자회사 설립
A. 미국, 커민스와 수소상용차 시장 진출을 위한 MOU 체결
A. 중국, 광저우에 수소연료전지 신공장 증설 계획 발표
A. 글로벌 수소차 시장의 진출 속도 빨라져

Q. 현대차의 수소 비즈니스 관련 장기적인 그림은?
A. 중장기적으로 그린 수소가 중요한 에너지원으로 자리잡을 것
A. 연료전지기술의 활용도도 점차 넓어질 것으로 기대
A. 가장 최신 기술이 바로 고분자전해질막수소연료전지 방식
A. 해당 분야에서 현대차와 도요타가 가장 앞선 기술력 보유
A. 글로벌 시장에서 선도적인 입지 다질 수 있을 것

Q. 글로벌 수소 관련주 중 관심가질 만한 기업은?
A. 플러그파워
-수소지게차 주력…수소상용차 시장 진출 고려 중.
-PEM방식의 수전해 자회사 보유

A. 블룸 에너지·세레스 파워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기업
-분산형 발전시스템과 수전해 시스템 보유
-SOFC 방식, PEM 방식보다 저비용이고 활용 가능 연료원 다양
-차량용으로는 SOFC 방식을 활용할 수 불가능

Q. 국내 기업 중 수소 밸류체인 관련 관심주는?
A. 현대모비스와 현대차가 될 것
A. 결국 수소연료전지를 생산·공급하는 게 가장 핵심
A. 플러그파워, 수소연료전지 비즈니스 하나로 시총 20조원 상회
A. 모비스·현대차, 최고 수준 기술력에도 인정 못 받고 있는 셈


유진투자증권 리서치센터 자동차 이재일 애널리스트 by 매일경제TV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