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멸성 지역화폐 지급 시 소비 기여도 올라
이재명 경기도지사도 ‘전 국민’ 3차 지원금 지급 주장

[수원=매일경제TV] 경기도의회 의원 31명이 오늘(30일) 정부의 3차 재난지원금을 전 국민에게 소멸성 지역화폐로 지급해줄 것을 정부와 국회에 건의했습니다.

김봉균 경기도의회 의원(더불어민주당·수원5) 등 여야 의원 31명은 이날 성명서를 내고 "60%에 가까운 국민들이 '보편적 긴급재난지원금'에 동의하고 있다"며 "국채를 발행해서라도 반드시 전 국민에게 3차 긴급재난지원금을 30만원씩 지급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들은 "1차 재난지원금은 전 국민에게 3개월 시한 소멸성 지역화폐로 지급한 뒤 민간소비기여도가 상승했다”며 “반면 2차 재난지원금은 선별 지급된 후 민간소비기여도가 오히려 하락한 것을 경험한 만큼 소멸성 지역화폐로 지급해야 한다”고 제안했습니다.

또 "정부 3차 재난지원금 지급이 더디게 진행되면 경기도가 자체적으로 채권을 발행해 전 도민에게 10만원씩 재난지원금을 선제 지급할 것"도 함께 요청했습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지난 28일 민주당 지도부와 소속 의원 174명 전원에게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를 보내 "내년 1월 중 전 국민에게 1인당 20~30만원씩 지역화폐로 3차 재난지원금을 지급해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습니다.

정부와 민주당은 최대 4조원 안팎의 3차 긴급재난지원금을 내년도 예산안에 반영하고, 자영업자와 영세 소상공인 등에게 '선별 지급'하기로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손세준 기자 / mkssejun@mk.co.kr ]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