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의 아이폰12가 한 달 만에 60만 대를 팔아치우며 연말 이동통신 시장을 뜨겁게 달구고 있습니다.

오늘(30일) 이통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30일 국내 출시된 아이폰12는 최근까지 한 달간 이통 3사에서 50만 대 안팎이 팔린 것으로 추산됩니다.

여기에 아이폰 시리즈 전체 판매량의 약 15~20%가 이통 3사가 아닌 온라인몰에서 자급제 물량으로 판매되는 것을 고려하면 10만 대가량이 이들 채널에서 판매됐을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이통 3사와 자급제 채널을 포함한 아이폰12 전체 판매량은 한 달간 60만 대를 넘을 것으로 업계는 분석했습니다.

먼저 출시된 아이폰12와 아이폰12 프로 중에서는 프로 모델이, 다음으로 출시된 아이폰12 미니와 아이폰12 프로 맥스 중에서는 미니 모델이 더 많이 팔린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런 판매 추이는 올해 국내에서 가장 많이 팔린 삼성전자 갤럭시S20 시리즈에 맞먹는 수준이라는 분석이 나옵니다.

올해 판매량 약 200만 대로 국내 시장 1위를 차지한 갤럭시S20 시리즈는 출시 후 한 달간 이통 3사 판매량이 50만 대가 넘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시리즈 전작인 아이폰11과 비교해도 20% 이상 판매 속도가 빠르다고 업계는 설명했습니다.

이에 따라 아이폰12의 대항마로 주목받은 갤럭시S20 FE와 갤럭시Z 플립의 공시지원금이 대폭 상향되는가 하면 차기 플래그십 갤럭시S21의 내년 1월 조기 출시도 가시화됐습니다.

업계 관계자는 "삼성전자 홀로 끌어오다시피 한 5G 시장에 아이폰이 뛰어들면서 시장이 활성화될 것"이라며 "더 다양한 기기와 서비스로 소비자 혜택이 커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습니다.

[ 김예솔 인턴기자 / yesol@mk.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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