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바이오, 대웅제약과 ‘코로나19 진단키트 6종’ 해외판매 계약

‘에이큐탑시리즈’ 2종·‘유탑시리즈’ 3종·‘탑바이러스컬렉션키트’ 등
전 과정 진단 플랫폼…미 FDA 긴급승인 3종 미국·유럽서 즉시 판매 가능

시선바이오머티리얼스의 코로나19 신속진단키트 '에이큐탑' (사진=시선바이오머티리얼스 제공)
[대전=매일경제TV] 시선바이오머티리얼스가 대웅제약과 코로나19(COVID-19) 유전자 증폭 방식(PCR) 진단키트 제품 6종에 대한 글로벌 판매 계약을 체결했다고 26일 밝혔습니다.

대웅제약이 판매할 제품은 신속 진단을 위한 ‘에이큐탑시리즈’ 2종과 정밀진단을 위한 3종 ‘유탑시리즈’, 검체채취 도구인 ‘탑바이러스컬렉션키트’ 등으로 코로나19 진단 전 과정을 아우르는 ‘원스톱 진단 플랫폼’입니다.

에이큐탑 시리즈(에이큐탑, 에이큐탑플러스)는 루프매개 등온증폭 방식의 PCR진단기술로 30분 만에 코로나19 감염여부를 확인할 수 있어 응급 선별검사나 공항·항만에서의 출입국자 검사 등에 활용 가능합니다.

유탑시리즈 중 ‘유탑’은 미국 식품의약국(FDA)에서 진행한 긴급사용승인 제품에 대한 성능테스트에서 160여개 제품 중 민감도 3위를 차지해 우수한 성능을 확인했습니다.

유탑플러스는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와 세계보건기구가 권고한 유전자 4종 모두를 검출할 수 있습니다. 유탑사스플루는 코로나19뿐 아니라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도 검출 가능합니다.

이번 계약으로 판매하는 시선바이오의 6개 제품은 모두 유럽 체외진단용의료기기 인증을 받았습니다. 이 중 3개(에이큐탑시리즈, 유탑)가 미 FDA로부터 긴급사용승인(EUA) 허가를 받아 미국·유럽에서 즉시 판매가 가능합니다.

대웅제약은 우선 6개 제품을 공급받아 판매하고 추후 시선바이오의 다른 제품들로도 계약 범위를 넓혀갈 예정입니다.

박희경 시선바이오 대표는 “코로나19의 세계적인 3차 대유행이 우려되는 만큼 신속하고 정밀한 진단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시선바이오의 ‘원스톱 진단 플랫폼’은 의료서비스 소외지역 없이 빠르고 정확한 진단을 가능하게 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 손세준 기자 / mkssejun@mk.co.kr ]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