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내년 4월 보궐선거에서 서울·부산시장 후보를 내기 위한 전당원 투표에 돌입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오늘(31일) 오전 10시 권리당원·대의원 온라인 투표를 개시했다고 밝혔습니다.

투표는 당이 원인을 제공한 재보선에 대한 '무공천 규정'에 단서조항을 붙여 후보자를 추천하는 것에 찬성하는지를 묻는 형식으로 내일(1일) 오후 6시까지 이틀간 진행됩니다.

참여 대상은 8·29 전당대회 기준 권리당원과 대의원으로, 결과는 모레(2일) 열리는 최고위원회의를 통해 발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앞서 민주당 소속으로 당선된 박원순 전 서울시장과 오거돈 전 부산시장은 성추행 의혹이 불거지면서 임기를 다 채우지 못했습니다.

민주당 당헌 96조 2항을 보면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가 부정부패 사건 등 중대한 잘못으로 그 직위를 상실해 재·보궐선거를 치르게 되면 해당 선거구에 후보자를 추전하지 않는다'고 규정돼 있습니다.

이 때문에 서울과 부산시장 후보를 낼 수 없게 되자, 당헌에 '전 당원 투표로 달리 정할 수 있다'는 문구를 붙여 후보를 내겠다는 것이 민주당의 구상입니다.

서울시장 후보로는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우상호·김영주·박주민·박용진 의원 등의 출마 가능성이 점쳐집니다.

부산시장 후보군으로는 김영춘 국회사무총장과 김해영 전 의원을 비롯해 부산 지역구 현역인 박재호·전재수·최인호 의원, 이호철 전 청와대 민정수석 등이 거론됩니다.

민주당은 당원투표 안건이 가결되면 다음 주 당무위와 중앙위를 연달아 열어 당헌 개정을 마무리하고, 본격적인 경선 준비에 들어갈 계획입니다.

국민의힘은 민주당이 내년 재보궐선거 후보 공천 수순으로 들어간 데 대해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대국민 약속 파기"라고 비난했고, 주호영 원내대표는 "너무나 후안무치하다"면서 "후보를 내지 않는 것이 사죄하는 길"이라고 강조했습니다.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