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의, 유통 혁신 포럼 개최 "디지털화 위한 법적 지원 근거 마련 절실"

대한상공회의소가 온라인 '유통 혁신 포럼'을 개최하고 급변하는 환경변화 속에서 유통산업의 새로운 활로를 모색하는 자리를 만들었습니다.

먼저 김경준 딜로이트 컨설팅 부회장은 '뉴노멀 커머스 패러다임에 따른 전략적 지향점’발표를 통해 코로나19 향후 유통산업의 지향점이 무엇인지를 전망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유통과 물류처럼 산업 간 융합, 데이터 자산의 중요성이 뉴노멀 유통산업에서의 전략적 지향점”이라고 발표했습니다.

또한 그는 “인공지능 및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한 가상현실, 라이브 커머스 등이 시장에 제대로 안착하려면 유통산업 정책도 개방형으로의 체질 전환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진 토론 세션에서는 분야 전문가들과 관련 부처 정책 책임자가 참석해 뉴노멀 커머스 패러다임에 따른 기업과 정부의 대응전략을 주제로 토론을 진행했습니다.

토론자들은 유통 신기술 도입을 위한 정보의 표준화와 대기업과 중소업계 간 상생, 온라인 플랫폼 활성화 방안 마련이 시급한 과제라고 입을 모았습니다.

최윤희 한국전자정보통신산업진흥회 실장은 "VR(가상현실)기술을 개발하는 것이 어려운 것이 아니라 여기에 들어가는 상품정보들의 속성을 표준화하는 것이 어렵다"라면서 정보 표준화의 중요성을 언급했습니다.

서형원 경동시장 대표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시장의 상생활동이 줄어들고 있다"면서 "온라인 시장을 공략하긴 하지만 정책적인 지원이 시급하다"라고 애로사항을 전했습니다.

이 철 LG경제연구원 수석연구원은 "플랫폼의 투명성을 위한 법 제정 및 규제는 필요하지만 역효과는 최소화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이날 토론에서는 유통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정책도 논의됐습니다.

임영균 광운대 교수는 "유통물류시설 기능의 디지털화를 촉진하고 상품정보 등 유통 데이터베이스 구축 및 활용에 대한 정책 마련과 특히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기 어려운 중소유통업계에 대한 행정적 지원 근거 마련이 절실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를 위해 현재 계류 중인 '유통 디지털화 촉진을 위한 시책 수립'에 관한 입법안이 조속히 처리돼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 이용재 기자 / jerry@mk.co.kr ]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