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모레퍼시픽·아리따움 가맹점 상생협약식.
아모레퍼시픽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맹점을 돕기 위해 총 60억 원의 지원책을 마련했다고 오늘(16일) 밝혔습니다.

아모레퍼시픽은 이날 자사 브랜드인 아리따움의 가맹점 협의체인 전국 아리따움 경영주 협의회, 전국 아리따움 점주 협의회와 이런 내용을 담은 상생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이에 따라 아모레퍼시픽은 가맹점에 임대료를 지원하고 연말까지 재고상품을 특별 환입합니다.

내년 1분기까지 폐업하는 가맹점에 대해서는 인테리어 지원금 반환을 면제하고 상품 전량을 환입하기로 했습니다.

또 현재 가맹점 매출의 20% 차지하는 가맹점 전용 상품을 확대해 매출 비중이 50% 수준으로 확대할 예정입니다.

아모레퍼시픽 직영 온라인몰인 아리따움몰의 매출 일부를 가맹점과 나누는 '마이스토어' 제도를 개선해 가맹점주가 가져가는 수익 비율도 높일 계획입니다.

안세홍 아모레퍼시픽 대표이사 사장은 "올바른 상생 협력 관계를 구축해 가맹본부의 역할과 책임을 다하고 화장품 업계의 동반 성장 분위기 조성에 기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아모레퍼시픽은 이니스프리, 에뛰드 가맹점주 협의회와도 상생 협약을 맺을 방침입니다.

업계는 아모레퍼시픽이 공격적인 온라인 사업을 하는 과정에서 커지고 있는 로드숍 가맹점주들의 반발을 의식한 조치라고 설명합니다.

아모레퍼시픽이 오프라인 가맹점보다 온라인몰에 대한 상품 공급가를 싸게 책정하는 등 온라인 사업을 강화하면서 최근 20개월 새 아모레퍼시픽 가맹점의 30%에 달하는 661개가 폐업했습니다.

[ 신민호 인턴기자 / mino@mk.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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