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 셀프주유소 잦은 결제오류, 5년간 3만6천 건 20억 원규모

최근 5년간 고속도로 셀프주유소에서 결제 오류로 초과 지급된 금액이 20억 원에 육박하며, 이 중 5천200여만 원은 환급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오늘(12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송석준 의원이 한국도로공사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5∼2019년 고속도로 셀프주유소에서 기기 고장이나 통신 에러로 인해 발생한 결제 오류는 3만6천83건으로 집계됐습니다.

또 결제 오류로 인한 초과 결제 금액은 19억5천900여만 원으로 파악됐습니다.

연도별로는 2015년 1천654건(1억1천만 원), 2016년 2천950건(1억8천900만 원), 2017년 1만370건(5억3천900만 원), 2018년 1만1천646건(5억7천700만 원)으로 매년 증가세를 보였습니다.

지난해는 9천463건(5억4천400만 원)으로 다소 줄었으나 2015년과 비교하면 오류 발생 건수는 5.7배로 증가했습니다.

또 셀프주유소 주유기 1개당 평균 오류 건수는 지난해 13.7건으로, 2015년의 5.1건보다 2.7배 많았습니다.

결제 오류로 인한 초과 결제금액에 대한 환급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최근 5년간 초과 결제된 금액 중 아직 환급이 이뤄지지 않은 경우는 1천839건이고, 금액으로는 5천200여만 원에 달합니다.

송 의원은 "결제 오류 시 도로공사가 카드사를 통해 오류 사실 통보하고 카드사가 고객에게 연락을 취하고 있지만, 100% 환급이 이뤄지지는 않고 있다"며 "근본적인 오류 원인을 파악해 오류 발생을 줄이고 초과 결제된 금액이 제때 환급되도록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 김예솔 인턴기자 / yesol@mk.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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