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정진 회장, 셀트리온헬스케어홀딩스 설립
2021년 지주회사 체제 구축…글로벌 대형 제약사 도약
각 회사 이사회 거쳐 주주총회 안건 상정 예정

셀트리온 본사 전경 (사진=셀트리온 제공)
[인천=매일경제TV] 셀트리온그룹은 오늘(25일) 공시를 통해 셀트리온, 셀트리온헬스케어, 셀트리온제약 3사의 합병 계획을 밝혔습니다.

그룹 측은 “3사 합병을 위한 준비 단계로 셀트리온헬스케어의 최대주주인 서정진 회장이 보유한 셀트리온헬스케어 주식을 현물출자해 셀트리온헬스케어홀딩스를 오늘 설립했다”며 “이는 소유와 경영의 분리 및 지배구조 강화를 위한 것으로 적격합병 요건이 갖춰진 뒤 즉시 셀트리온홀딩스와 헬스케어홀딩스 합병을 추진해 2021년 말까지 지주회사 체제를 확립할 방침”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의 지주회사 행위 제한 요건이 충족되는 시점에 셀트리온, 셀트리온헬스케어, 셀트리온제약 3사 합병도 추진할 계획입니다.

셀트리온그룹은 이번 헬스케어홀딩스 설립 및 지주회사 체제 확립으로 소유와 경영을 분리해 전문 경영인체제를 구축하고, 3사 합병을 통해 단일 회사에서 개발과 생산 및 유통, 판매까지 동시에 진행해 경영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글로벌 빅파마와 경쟁할 수 있는 대형 제약사로 거듭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셀트리온그룹 관계자는 “이번 합병안은 기업 경쟁력을 강화하면서 사업 운영 투명성을 확대하는 효과적인 방안”이라며 “이번 지배구조 개편을 통해 전 세계 제약바이오 시장을 선도하는 종합생명공학기업으로 발돋움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합병 절차는 각 회사 이사회 결의를 거쳐 주주총회 안건으로 상정될 예정이며, 주주총회 결과에 따라 대상·방법·일정 등이 결정될 전망입니다.

[손세준 기자 / mkssejun@mk.co.kr ]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