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용역·감염병 전문병원·생활치료센터 시급…이달 말 용역 마무리

[인천=매일경제TV] 인천경제자유구역청(IFEZ)의 연구 용역결과에 따르면 영종국제도시에 국립 종합병원 유치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인천경제청은 18일 송도국제도시 G타워에서 '영종국제도시 종합병원 건립 최적화 방안 마련 연구용역' 최종 보고회와 온라인 주민설명회를 개최했습니다.

인천경제청이 전문기관에 의뢰해 분석한 결과 한국의 국제 관문인 영종도에는 종합병원이 없어 보건의료 안전망이 위협받는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또 팬데믹(전염병의 세계적 대유행)을 차단하기 위해 국립 종합병원의 형태가 바람직한 것으로 지적됐습니다.

구체적인 정책 실행 방안으로는 종합병원의 건립 주체로 중앙정부가 중심이 되고, 인천국제공항의 특수성을 반영한 공신력 있는 대형병원이 관리·운영하는 방안이 제시됐습니다.

이번 연구용역에서는 영종국제도시의 의료기관 확충 규모로 종합병원 308병상과 해외 입국 초기 감염 대응을 위한 권역 감염병 전문병원 36병상이 적정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평상시 연수원과 게스트하우스 등으로 운영하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같은 감염병 발생 때 격리시설로 활용할 생활치료센터 350실도 필요한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이런 규모의 의료기관 건립비는 용지 보상비를 포함해 종합병원 2316억원, 권역 감염병 전문병원 769억원, 생활치료센터 1770억원이 소요되는 것으로 추정됐습니다.

국립 종합병원이 아닌 200병상 규모의 민간 종합병원으로 건립될 경우 토지 매입비를 제외한 건축비 540억원 등 총 880억원이 필요한 것으로 추정됐습니다.

인천경제청은 이달 말 용역을 마무리하고 종합병원 유치 방안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이원재 인천경제자유구역청장은 “용역결과에서 제시한 종합병원 유치를 위해 정부부처와 유관기관과의 협조가 절실히 필요할 것으로 보이며 국립종합병원 뿐 아니라 민간의료기관에서 요구하는 인센티브 방안 등에 대해서도 폭넓게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백소민 기자 / mkbsm@mk.co.kr]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