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카드 '노틸러스 체크카드' 출시…"은행계좌 없이 포인트계정으로 발급"


은행 계좌 없이 포인트 계정만으로 쓸 수 있는 체크카드가 나왔습니다.

하나카드가 금융위원회 혁신금융서비스로 선정된 '포인트 기반 체크카드'의 첫 상품으로 '노틸러스 체크카드'를 출시한다고 오늘(29일) 밝혔습니다.

이는 은행 계좌 없이 기존 포인트 계정(선불전자 지급수단)만으로 발급할 수 있습니다.

하나멤버스의 하나머니 계정으로 만든 체크카드를 오프라인의 신용카드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겁니다.

우선 지급결제 플랫폼사인 '노틸러스' 제휴 배달대행업체의 배달원들에게 발급 기회가 제공됩니다.

앞서 이 서비스는 금융위원회로부터 지난해 10월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된 바 있습니다.

현행법상 체크카드는 은행계좌 기반으로만 결제할 수 있지만, 이를 완화해 포인트 계정으로도 발급이 가능하게 했습니다.

이에 따라 소비자들의 포인트 사용처가 늘어나면서 소멸 포인트 규모가 축소될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해 8월 기준으로 하나머니 가맹점은 49개이며, 하나카드 가맹점은 280만여 개에 달합니다.

하나카드 관계자는 "배달 어플리케이션 등 온라인 플랫폼을 지원하는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혁신적인 금융서비스를 발굴하는 데에만 초점을 맞추지 않고, 누구나 쉽게 금융을 이용할 수 있는 포용적 금융 정책도 강화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 이예린 기자 / yrl@mk.co.kr ]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