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더M M-PRINT GFW CITYLIFE LUXMEN 매경이코노미 MBN골드 MBN 매일경제
로그인|회원가입 |시청자 게시판
종목검색
  • 종목검색
  • 통합검색

헤드라인

광고
프로그램 바로가기
프로그램 바로가기 닫기
가나다순 카테고리순
광고
> 뉴스 > 기사
기사목록|||글자크기 
마마무 브랜드평판 12월 걸그룹 1위…2위 (여자)아이들·3위 블랙핑크
기사입력 2019-12-15 09:29
  • 기사
  • 나도 한마디
공유하기 

[매일경제 스타투데이 신영은 기자]
걸그룹 브랜드평판 2019년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마마무 2위 (여자)아이들 3위 블랙핑크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걸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2019년 11월 13일부터 2019년 12월 14일까지 측정한 브랜드 빅데이터 7936만2481개를 분석해 걸그룹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지난 11월 걸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7872만6989개와 비교하면 0.81%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다.

걸그룹 브랜드 평판지수는 걸그룹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2019년 12월 걸그룹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마마무, (여자)아이들, 블랙핑크, 트와이스, 레드벨벳, 소녀시대, AOA, 오마이걸, 우주소녀, 모모랜드, 러블리즈, 에이핑크, ITZY, 에이프릴, 여자친구, 버스터즈, 드림캐쳐, 에프엑스, 애프터스쿨, 네이처, 프로미스나인, 이달의 소녀, 피에스타, 걸스데이, 아이즈원, EXID, 라붐, 에버글로우, 위키미키, 브라운아이드걸스 순이었다.


1위, 마마무(솔라, 문별, 휘인, 화사) 브랜드는 참여지수 40만4464 미디어지수 480만5328 소통지수 175만6343 커뮤니티지수 296만279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92만8929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592만4282와 비교해보면 67.60% 상승했다.


2위, (여자)아이들(미연, 민니, 수진, 소연, 우기, 슈화) 브랜드는 참여지수 16만6736 미디어지수 290만4280 소통지수 330만2486 커뮤니티지수 338만433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75만7832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917만8585와 비교해보면 6.31% 상승했다.


3위, 블랙핑크(지수, 제니, 로제, 리사) 브랜드는 참여지수 20만5496 미디어지수 199만5000 소통지수 272만7567 커뮤니티지수 184만149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76만9562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574만2062와 비교해보면 17.89% 상승했다.


4위, 트와이스(나연, 정연, 모모, 사나, 지효, 미나, 다현, 채영, 쯔위) 브랜드는 참여지수 47만8312 미디어지수 317만7408 소통지수 127만1327 커뮤니티지수 134만923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27만6280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607만5113와 비교해보면 3.31% 상승했다.


5위, 레드벨벳(웬디, 아이린, 슬기, 조이, 예리) 브랜드는 참여지수 21만6784 미디어지수 176만1984 소통지수 168만2516 커뮤니티지수 158만837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24만9661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450만3715와 비교해보면 16.56%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걸그룹 2019년 12월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마마무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걸그룹 브랜드 카테고리를 보면 지난 11월 걸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7872만6989개와 비교하면 0.81%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25.63% 상승, 브랜드 이슈 1.29% 하락, 브랜드 소통 14.52% 상승, 브랜드 확산 10.80% 하락했다"라고 평판분석했다.


이어 "2019년 12월 걸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마마무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에서는 'HIP, 화사, 문별'이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공개하다, 기대하다, 행복하다' 높게 나왔다.

마마무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75.01%로 분석됐다.

브랜드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8.16% 상승, 브랜드이슈 138.73% 상승, 브랜드소통 14.98% 상승, 브랜드 확산 41.69% 상승했다"라고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걸그룹 브랜드 평판지수는 2019년 11월 13일부터 2019년 12월 14일까지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다.


걸그룹 브랜드평판 2019년 12월 분석에는 마마무, (여자)아이들, 블랙핑크, 트와이스, 레드벨벳, 소녀시대, AOA, 오마이걸, 우주소녀, 모모랜드, 러블리즈, 에이핑크, ITZY, 에이프릴, 여자친구, 버스터즈, 드림캐쳐, 에프엑스, 애프터스쿨, 네이처, 프로미스나인, 이달의 소녀, 피에스타, 걸스데이, 아이즈원, EXID, 라붐, 에버글로우, 위키미키, 브라운아이드걸스, CLC, 피오피, 멜로디핑크, 블라블라, 레이디스코드, 나인뮤지스, 공원소녀, 체리블렛, 베리굿, 프리스틴, 티아라, 구구단, 데이데이, 그레이시, 리브하이, 베스티, 시크릿, 페이버릿, 세러데이, 스텔라를 분석했다.


shinye@mk.co.kr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레이

기사목록|||글자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