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일본 정부가 우리나라를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하겠다고 결정하면서, 추가 경제보복 조치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이 가운데, 다음 타겟은 조선업이 될 것이란 전망이 나오며 관련 업계의 우려가 커지는 상황입니다.
이명진 기자입니다.


【 기자 】
일본 정부가 밝힌 우리나라에 대한 화이트리스트 배제 시점은 이달 28일.

정부는 당장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반도체와 자동차 소재 부품 등 산업에 대한 피해 방지 대책 마련에 나섰습니다.

일본의 1, 2차 경제 보복에 이어 다음 타겟이 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꼽히는 산업은 바로 조선업.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해양과의 인수·합병을 위해 각 경쟁국에 기업결합 심사를 받아야 하는데, 일본이 이를 반대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현대중공업 측은 일단 "일본의 경제 보복과 조선업 합병은 별개의 이슈"라고 선을 그었습니다.

▶ 인터뷰(☎) : 한국조선해양 관계자
- "얘기가 나오니까 관심을 갖고 지켜보고는 있는데, 저희가 하고 있는 것은 기업결합심사이고 일본의 수출 규제와는 관계가 없잖아요. 저희 입장에서 이슈와 관련해 따로 얘기드릴 게 없어요."

그러나, 일본이 앞서 지난해 11월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인수 과정을 '불공정 무역'으로 규정하는 등 선제 보복 조치를 이미 시행했다는 관측이 많습니다.

일본 경제산업성은 지난 6월 "국책금융기관인 산업은행이 자국 조선업에 대규모 공적 자금을 지원한 것은 불공정 무역행위라며, 세계무역기구(WTO) 제소 우선순위에 두겠다"고 밝힌바 있습니다.

▶ 인터뷰(☎) : 김태구 / 인제대 교수
- "일본이 기업결합심사에 대해 경제 보복과 더불어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왜냐하면 우리나라 조선업이 일본에 이미 많은 위협이 됐고 세계 제일로 성장했기 때문에 (기업 합병을 계기로) 더 성장하는 것을 용인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만약 경쟁국 중 한 국가만 결합심사를 반대하더라도 인수·합병 자체가 무산될 수 있어 추후 일본이 내놓을 카드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매일경제TV 이명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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