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그룹이 지난 7일 유튜브(YouTube)를 통해서 공개한 '조용한 택시(The Quite Taxi)' 프로젝트 영상이 11일 만에 조회수 1천만 회를 돌파했습니다.

'조용한 택시' 영상은 2017년 현대차그룹 R&D 아이디어 페스티벌에서 대상을 받은 '청각장애인을 위한 차량 주행 지원 시스템(ATC)' 기술을 기반으로 청각장애인 운전자들이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도록 적용한 프로젝트입니다.

한국어와 영어 2가지 버전으로 공개된 이 영상은 17일 오후 1천만 회를 돌파했으며, 오늘(18일) 오전 8시 현재 영문 영상 649만 회, 국문 영상 416만 회 등 총 1천65만 회의 조회수를 기록했습니다.

이번 캠페인 영상에 등장하는 택시는 청각장애인 운전자들을 위해 차량 내·외부의 모든 소리 정보를 시각·촉각으로 변환해 전달하는 감각 변환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회사 측은 청각장애를 가진 운전자에게도 이동의 자유가 확대되는 운전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목적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지난해 6월 서울시 1호 청각장애인 택시기사인 이대호 씨의 사연을 접하고 주인공으로 선정했습니다.

청각의 도움없이 운전하다 보니 시각 집중도가 너무 높아 일반 운전자에 비해 몇 배나 더 힘이 드는 상황이었습니다.

이런 아버지의 모습에 가슴 아파하던 이 씨의 딸이 현대자동차그룹에 사연을 보낸 것이 계기가 돼 이 프로젝트가 기획됐습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조용한 택시와 함께 제작한 캠페인 영상이 청각장애인도 충분히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림으로써 장애인의 새로운 일자리 창출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조용한 택시' 제작과 시연 과정은 다큐멘터리 형식의 영상으로 제작됐으며, 현대차그룹 유튜브( https:youtu.be/0dshwSuoa6s )를 통해 만나 볼 수 있습니다.

[서상준 기자 / ssjun@mk.co.kr]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