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주)는 지난 15일부터 18일까지 현대모터스튜디오 고양 오디토리움에서 'ISO[i] 전기차 무선충전 국제표준화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습니다.

'ISO 전기차 무선충전 국제표준화 회의'는 자기장을 이용한 전기차 무선충전 기술의 안전성과 운용에 대한 국제표준안을 제정하기 위해 마련된 회의로, 한국 개최는 처음입니다.

이번 회의에는 현대차를 비롯해 미국, 독일, 일본 등 각 국의 전문가 20여 명이 참여했습니다.

현대차는 이번 회의에서 '저주파(LF) 안테나 기반 무선충전 위치정렬 기술'을 발표했습니다.

이 기술은 무선충전 시설과 전기차 사이의 거리 및 틀어짐 정도를 판별해, 차량이 무선충전에 보다 최적화된 위치에 주차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첨단 기술입니다.

회사 측은 경쟁업체가 보유한 기술에 비해 위치 판별이 가능한 영역이 넓다는 점에서 강점이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타사 기술은 근거리(0m~0.5m) 혹은 중거리(0.5m~5m)에서만 정렬이 가능한 반면, 현대차가 보유한 기술은 근·중거리(0m~5m) 모두 적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기존 스마트키 시스템에 적용되고 있는 저주파 안테나를 변형해 사용하기 때문에 기술 개발에 들어가는 비용이 저렴합니다.

현대차 관계자는 "저주파 안테나 기반 무선충전 위치정렬 기술이 국제 표준기술로 인정받아 특허권이 등록될 경우, 해당 표준기술 사용에 대한 로열티를 획득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므로 수익 창출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습니다.

한편 세계 전기차 시장 규모는 지난 2017년 69만대에서 2019년 142만대 수준으로 급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서상준 기자 / ssjun@m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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