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지난해 KB금융하나금융지주 회장의 '셀프연임' 논란이 불거진 이후 금융지주들은 회장 선임 절차를 투명하게 바꿨는데요.
하지만, 저축은행중앙회에서는 회장 후보 추천을 둘러싸고 잡음이 일고 있어 빈축을 사고 있습니다.
어떤 내용인지 김용갑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매일경제TV가 입수한 저축은행중앙회 회장후보추천위원회의 구성 명단입니다.

저축은행 대표 4명, 전문이사 2명 외에 전임 회장이 포함돼 있습니다.

후임 회장을 선출하는 과정에서 전직 회장이 후보를 추천하는 겁니다.

이같은 전직 회장의 영향력은 결국 2명을 제외한 모든 전직 회장이 관료출신이라는 '제 식구 챙기기'로 이어졌습니다.

실제로 이번 회추위에 포함된 전임 회장도 재무부 관료 출신입니다.

그렇다보니 현재 후보 3명 가운데 2명이 관료 출신이라는 점에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습니다.

후보인 한이헌 전 의원이 경제기획원 차관, 박재식 전 한국증권금융사장은 기획재정부 국고국장 출신입니다.

저축은행중앙회 관계자는 "회추위에 포함되는 전직 회장의 영향력이 크지 않고, 차기 회장 후보로 나서면 회추위에서 배제하고 있다"고 해명했습니다.

하지만 후임을 뽑는 데 전임 회장이 개입하는 것 자체가 부적절하다는 지적도 제기됩니다.

▶ 인터뷰(☎) : 조연행 / 금융소비자연맹 회장
- "정부가 불공정의 공정화, 공정한 사회를 지향하는데 회추위 구성 자체가 자기들이 원하고 뽑고 싶은 자를 뽑기 위해서 불공정하게 만든 것은 금융적폐라고 생각됩니다."

현재 6개 금융협회 가운데 회추위에 전·현직 회장을 포함하는 곳은 저축은행중앙회가 유일합니다.

금융위원회는 이런 지적이 나오자 "그동안 저축은행중앙회 회장 선거를 보고 있지 않았는데, 들여다보겠다"고 밝혔습니다.

해마다 5억 원씩 임기 3년을 마치면 15억 원을 임금으로 챙기는 저축은행중앙회장 자리가 공정한 룰 없이 대물림되는 것은 아닌지 고민이 필요해 보입니다.

매일경제TV 김용갑입니다.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