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3기 신도시'는 남양주, 하남, 인천계양, 과천은 서울과의 접근성을 최우선으로 고려했습니다.
정부는 2021년부터 12만2천 호의 주택을 순차적으로 공급하기로 했습니다.
자세한 내용 서상준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정부가 어제(19일) 남양주 왕숙, 하남 교산, 인천 계양, 과천 등 '3기 신도시' 4곳을 선정해 발표했습니다.

서울 도심까지 30분 안에 출퇴근이 가능하도록 접근성이 최우선으로 고려됐습니다.

3기 신도시 모두 서울 경계로부터 2㎞ 이내로 분당, 일산 등 1기 신도시보다 가깝습니다.

▶ 인터뷰 : 김현미 / 국토교통부 장관
- "서울 도심권에 30분내 접근이 가능한 도시입니다. 택지 4곳은 서울과 1기 신도시 사이로 서울과 연접하거나 매우 가까운 곳에 위치해 있으며, GTX 등 광역교통망을 충분히 갖춰서 서울 도심까지 30분내 출퇴근이 가능한 도시로 조성될 것입니다. "

3기 신도시는 대부분 그린벨트 지역으로 이뤄진 대규모 택지로 12만2천 가구의 주택을 공급합니다.

건설규모는 남양주 왕숙지구에 6만6천 가구, 하남 교산에 3만2천 가구, 인천 계양 테크노밸리에 1만7천 가구가 공급됩니다.

과천에도 7천 가구 규모의 미니 신도시가 조성됩니다.

신규 택지는 지구지정 제안 단계부터 교통대책을 먼저 수립하도록 해 신도시 입주 초기 '교통 대란'을 차단한다는 방침입니다.

이번 계획에는 서울의 주택 공급방안도 포함됐습니다.

서울은 32개 지역에 1만9천 가구가 공급됩니다.

서울시는 역세권과 상가지역에 용적률을 높이는 방법으로 주택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정부는 어제부터 주민 공람을 시작해 내년 하반기 지구지정을 완료하고, 2021년부터 주택을 공급할 계획입니다.

한편 정부는 투기성 거래를 원천 차단하기 위해 개발행위제한 구역 설정과 함께 이들 주변지역을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하기로 했습니다.

매일경제TV 서상준 입니다.

[서상준 기자/ ssjun@mk.co.kr]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