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가 오늘(14일) 양재동 본사에서 하반기 해외법인장 회의를 개최했습니다.

이번 회의에는 각 권역을 책임지고 있는 권역본부장과 판매, 생산 법인장 등 50여 명이 참석했습니다.

정의선 수석부회장이 양사 회의를 각각 주재하고, 해외법인장들과 다양한 의견을 교환하며 글로벌 판매 내실화를 위한 전략을 모색했습니다.

현대·기아차 해외법인장들은 내년 해외시장에서 ▲실적 및 수익성 회복 ▲구조적 혁신 및 민첩성 제고 ▲미래 사업 실행력 강화를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구체적으로 내년을 'V자 회복'의 원년으로 삼고, 미국·중국 등 핵심시장 중심으로 판매 및 수익성을 확대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또 시장 변화 대응 및 전략 실행력 강화를 위해 조직 기능을 효율화하고 의사결정 체계를 개편하기로 했습니다.

해외법인장들은 무엇보다 이번 회의에서 '시장 중심주의'에 깊이 공감하고, 시장과 고객을 중심에 두고 모든 사업 전략을 실행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결집했습니다.

이를 보다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현대·기아차는 내년 상반기 전 세계에 권역본부 설립을 완료하고 진정한 권역 책임경영체제를 구축합니다.

정의선 수석부회장은 이날 회의를 통해 "권역본부 중심으로 각 부문과 협업을 강화해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과 최상의 가치를 제공하는 기업으로 거듭나야 한다"며 "권역본부의 리더들은 직원들의 자발적 도전을 적극 지원하는 '엑셀러레이터'가 돼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정 수석부회장은 "모든 변화와 혁신은 '기본'에서 시작한다"며, "'누가 더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느냐'는 기본적 질문에 답하는 기업만이 생존할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해외법인장들은 13일에도 경영현안 점검 간담회와 경영환경 전망 세미나 등에 참석, 자율토론 방식으로 거점별 시장 동향 및 판매 전략을 집중 점검했습니다.

한편 내년 글로벌 자동차시장은 미국의 수요 감소, 유럽 및 중국의 시장 정체 속에 0.1% 성장에 그칠 것으로 전망됩니다.

미국 금융위기 이후 가장 낮은 성장률입니다.

현대차그룹 글로벌경영연구소에 따르면 올해 자동차 수요는 중국의 판매 감소(-4.1%)와 미국, 유럽, 일본의 저성장으로 지난해 보다 0.2% 증가한 9천244만 대를 기록할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내년은 올해보다 0.1% 증가한 9천249만 대가 판매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대·기아차는 내년 '시장 중심주의'를 바탕으로 ▲주력 시장 경쟁력 회복 ▲권역별 책임경영체제 정착 ▲기회 시장 본격 공략 ▲친환경 리딩 브랜드 확립 ▲미래사업 실행 역량 구축을 통해 내년 실적 턴어라운드를 추진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서상준 기자 / ssjun@mk.co.kr]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