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美, 2천억 달러 중국산 제품에 추가 관세… 시장 영향은?
A. 미국이 10일 (현지시간) 2천억 달러 규모의 중국 수입품에 10% 추가 관세 부과 방침을 발표했다. 이에 따라 오늘 국내 증시가 하락했지만 미·중 무역분쟁 악재에 어느 정도 내성이 생겼기 때문에 여파가 크지는 않았다. 미·중 무역분쟁 난항은 한동안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는 추후 중국의 대응에 따라 3천억 달러 규모 제품에 추가 관세를 할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또 미국 측에 유리한 판세로 흘러가고 있는 상황에서 중국이 돌파구를 마련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Q. 트럼프의 '입'에 증시 좌지우지, 전망은?
A. 요즘 보면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말에 세계 증시가 좌지우지되는 모양새다. 일례로 오늘 트럼프의 “김정은을 위한 작은 선물을 준비했다”는 말에 일부 경협주가 반등했다. 한편 트럼프는 유럽 순방 출국 전 인터뷰에서 나토 방위비 문제를 거론해 험난한 나토 정상회의를 예고했다.트럼프의 이번 유럽 순방과 함께 미국과 EU 간 관세 문제가 다시 이슈화될 것으로 보인다.

Q. 테슬라, 中 상하이 공장 신설… 관련주 영향은?
A. 테슬라가 중국 상하이에 연 50만 대 규모의 전기차 생산 공장을 건설한다. 이 같은 행보는 최근 미·중 무역전쟁 여파를 최소화하는 동시에 생산량을 확대하기 위한 ‘두 마리 토끼 잡기’ 전략으로 풀이된다. 한편 테슬라 중국 공장 건설과 관련해 2차전지 소재업체가 수혜를 입을 것으로 예상된다.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