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1차 감리위원회 진행, 영향은?
A. 내일 17(목)일에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관련 1차 감리위원회가 열린다. 일단 내일 어떤 결과가 나오더라도 주가에 큰 영향은 없을 걸로 보인다. 이미 악재는 주가에 선반영 됐고, 지금 삼성바이오로직스 주가 흐름상 추가적인 급락이 나오지는 않을 것이다. 다만 단기적으로 크게 오를 수 있는 상황도 아니기 때문에 매매하는데 있어 이런 맥락을 참고하길 바란다.

Q. MSCI 한국지수에 제약주 대거 편입, 종목 영향은?
A. 이번 MSCI 한국지수 신규 편입종목 5개 중 3개가 제약·바이오 업종이다. 에이치엘비, 바이로메드, 셀트리온제약 등이 확정됐다. 일단 이번 달 31(목)일에 편출입이 진행될 예정이다. 이런 상황을 고려할 때, 오늘 같이 경협주가 조정 받을 경우 제약·바이오주가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Q. 북미정상회담, 일장춘몽 될까?
A. 오늘 북한의 일방적인 고위급회담 취소로 경협주가 대거 하락했다. 이런데다 북한 김계관 외무성 제1부상은 북미회담을 재고려할 수도 있다는 발언을 하며 북미회담 기대감에 찬물을 끼얹었다. 하지만 북미회담 취소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봐도 괜찮다. 오늘의 북한의 돌발행동은 그동안 쌓였던 불만을 공식화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또 이번 주는 북한이 마지막으로 의견을 표출할 수 있는 기회이기 때문에, 정황상 북미회담 취소에 대한 우려는 내려놔도 좋을 것 같다. 다만 미국의 핵-경제 ‘빅딜’건이 제대로 추진될지 여부는 현재로썬 낙담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