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시각각 변화하는 글로벌 마켓, 월가엔 지금 무슨일이?
간밤 핫한 이슈를 집중 분석, 관련 국내외 종목의 투자 전략까지 한방에 제시합니다!

<출연자 :리서치앤리서치 배종찬 본부장>

Q. '블랙프라이데이'의 유래는?

A.1961년 필라델피아의 신문에서 ‘블랙프라이데이’ 유래되었음.
A.그러나 일각에서는 1924년 메이시스 백화점의 대폭 할인 행사에서 비롯되었다는 주장도 있음.
A.미국 국민의 64%. 즉,1억 6400만 명 정도의 소비가 이루어지는 것이 블랙프라이데이이며, 올 해 사상 최고 매출을 예상함.

Q. '블랙프라이데이'의 판매전략은?

A.최고 승자는 아마존의 '베제스'로 블랙프라이데이의 매출액 덕분에 1천 억 달러의 사나이라고 불림.
A.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판매전략과 홍보 마케팅에 변화줌.

Q. 사이버 먼데이와 블랙 프라이데이의 차이는?

A.미국 블랙프라이데이 직후 오는 월요일이 '사이버 먼데이'.
A.'사이버 먼데이'를 통해서 온라인 유통주의 매출이 급증함.
A.미국 온라인 쇼핑몰들은 대대적으로 세일을 할 예정임.

Q.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변화한 유통시장, 쇼핑 패턴 변화는?

A.줄서기 대신 '광클'이 대세를 보임.
A.짧은 시간 내에 빠른 클릭을 통해 구매하며 온라인으로 가격 비교 후 구매가 가능해짐.
A.'광클'에 의해서 온라인 매출이 상승을 보임.
A.100대 온라인 소매 업체는 지난해 대비 매출이 18%증가함.

Q. '블랙프라이데이'와 '사이버 먼데이'가 끼치는 글로벌 경제 영향?

A.'블랙프라이데이'의 효과로 증시가 상승을 보임.
A.기업 실적이 향상되면서 증시에 대한 기대감이 상승함.

Q. '블랙 프라이데이'에 대한 비판과 관전평은?

A.기업들, 제살 깎아먹기 할인을 하게 됨으로써 대기업만 유리해질 수 있다는 비판이 있음.
A.대세는 모바일 쇼핑으로 국내 기업은 바뀐 환경에 적응할 필요가 있음.


※ 투자의 창 매일경제TV는 매일 오전 6시에 방송됩니다.
국내외 경제 뉴스 및 투자전략 분석으로 여러분의 아침을 열어드립니다.
이 방송은 매일경제TV 홈페이지(http:www.mktv.co.kr) 및 케이블방송에서 생방송으로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방송 종료 후에는 인터넷 다시보기로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