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SPC그룹이 또다시 불법파견 형태의 인력운영으로 논란의 중심에 서 있습니다.
연이어 드러난 불법적인 인력 운영에 허영인 SPC그룹 회장을 국정감사 증인으로 채택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정영석 기자입니다.


【 기자 】
지난달 제빵기사 불법파견으로 논란이 된 SPC그룹의 파리바게뜨.

그런데 논란이 된 지 얼마 되지 않아 불법파견 형태의 인력 운용이 추가로 드러났습니다.

지난 17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정의당 이정미 의원은 파리바게뜨가 물류센터에서 전국 3천500여 점포로 부재료를 배송하는 기사들에 대해 본사가 운수사를 통해 인력을 채용하고, 직접 업무지시를 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의원에 따르면 배송기사들은 형식상 운수사와 위·수탁 관계만 맺어있고, 실질적으로 원청업체인 SPC GFS로부터 배송 업무 지시를 받았습니다.

앞서 지난 12일 김영주 노동부 장관은 SPC가 물류센터 인력 470여 명을 불법파견 형태로 인력 운용한다는 지적에 위법사항을 살펴보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 인터뷰 : 김영주 / 고용노동부 장관(지난12일)
- "SPC에서 470명이 정규직으로 전환이 안되면 물적 증거를 저희에게 주셨기 때문에 근로감독 계획이 있었습니다. 이 부분도 위법사항 살펴보겠습니다."

불법 파견 인력 운용이 추가로 드러나면서, 허영인 SPC그룹 회장을 국감 증인으로 채택해야 한다는 주장이 강하게 제기되고 있습니다.

불법 파견에 대해 시정하려는 의지가 있다면 허영인 회장이 직접 나서 해명해야 한다는 설명입니다.

▶ 인터뷰(☎) : 이정미 /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의원
- "실제 이 문제(불법파견) 대해서 답을 해야 할 곳은 가맹점주나 협력업체가 아닙니다. 본사가 지시를 한 것인데, 그 답을 안 하고 있기 때문에 국감에 불러서 그 답을 들어야 한다…"

앞서 국감 환경노동위 1차 증인채택에서 허영인 회장의 증인 채택이 무산됐지만 현재 증인 채택을 두고 다시 여·야 간사 간 협의 중에 있습니다.

허영인 회장이 국감 증인으로 출석해야한다는 목소리가 계속되면서 여·야 간사 간 협의가 어떤 방향으로 가닥을 잡을 지 주목됩니다.

매일경제TV 정영석입니다.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