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이슈진단]미국 기업 본토 회귀, 국내 영향은?
시시각각 변화하는 글로벌 마켓, 월가엔 지금 무슨일이?
간밤 핫한 이슈를 집중 분석, 관련 국내외 종목의 투자 전략까지 한방에 제시합니다!
<출연자 : 배종찬 리서치앤리서치 본부장>
Q. 외국에 있는 공장을 미국 본토로 옮기는 '리쇼어링' 움직임이 관측되고있는데, 어떤기업들이 리쇼어링 움직임을 보이고 있나?
A. 트럼프노믹스 핵심공약인 미국 기업 돌아오게 하는 ‘리쇼어링’ 정책이 있다. 애플, 미국 공장 설립으로 리쇼어링 대열에 합류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소프트뱅크, 스타트업에 투자해 일자리 5만개 창출 계획이다.
Q. 업계들이 리쇼어링 움직임을 보이는 이유는?
A. 트럼프, 1000여개 공장 미국 본토로 옮겨 오겠다는 공약을 내세웠다. 이전 예정 기업, 트럼프와 갈등 해소와 각종 세제 혜택 누렸다. 업계, 미국 진출시 고임금으로 기업 제품 경쟁력 저하 우려하고 있다.
Q. 미국 기업의 본토 회귀, 국내기업에게 위기일까 기회일까?
A. 공장을 미국 본토로 옮기는 ‘리쇼어링’은 스마트팩토리사업의 전망을 밝힌다. 중국 등 해외 공장 미국 이전시 스마트 시스템 절실히 필요하다. SK C&C?삼성SDS?LG CNS 등 스마트팩토리가 미래전략사업이라고 할 수 있다.
Q. 국내 기업들, 이런 상황속에서 어떤 전략 꾸리고있나?
A. 삼성SDS, 그룹 관계사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공급 경험이 있다. SK C&C, 기존 공장의 장비들을 최대한 활용한다는 장점이 있다. 미국으로 공장을 불러들이는 ‘리쇼어링’은 비용 상승 문제 대두된다.
※ 투자의 창 매일경제TV는 매일 오전 6시에 방송됩니다.
국내외 경제 뉴스 및 투자전략 분석으로 여러분의 아침을 열어드립니다.
이 방송은 매일경제TV 홈페이지(http:www.mktv.co.kr) 및 케이블방송에서 생방송으로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방송 종료 후에는 인터넷 다시보기로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