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트럼프 당선, 자동차주 ‘급락’…최대 피해주로?
Q. 트럼프, 한미 관세 부활시킬까…자동차 업계 영향은?
반통) 트럼프의 자유무역 비판 대상
1) 한국과의 FTA (2.5%)
2) 멕시코의 NAFTA 협약
3) 향후 TPP(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
하단) 15년 기준 대미 수출, 현대차 35%·기아차 59%
하단) 관세 부활 시에도, 대미 수출증가세로 업황 큰 변동 없을 것
Q. 트럼프, 멕시코 관세 35% 제창…국내 차 업계 피해는?
하단) 기아차, 멕시코 공장 가동…아직 K3 1개 차종에 그쳐
하단) 기아차 멕시코 생산, 40만대 Capa 중 10만대 수준
하단) 기아차, 투자계획 변화 가능..미·일 빅3 타격 더 클 것
Q. ‘수출 제동’ 걸린 자동차, 미국 현지생산 증설로?
하단) 국내 주요 업체들의 현지생산 비중 67.5% 수준
하단) 보호무역 확대 시, 완성차 업체 CAPA계획 변동 가능
Q. 트럼프 ‘연비규제 완화’기조, 친환경차 영향은?
반통CG) 트럼프, 연비규제 관련 기조
-“환경 마피아에게 돈 퍼주는 일을
멈추어야 한다”원색적 비난
- “250년간 사용 가능한 석유가 매장된
미국에서 이를 적극 개발·사용해야”
하단) 친환경차에 대한 시장의 ‘조급증’한풀 꺾일 것
하단) 친환경차 후발 주자인 현대·기아차에 시간적 여유 확보
Q. 트럼프 효과, ‘차 부품·타이어’ 업황 영향은?
Q. 트럼프 리스크 ‘현대차-기아차’누가 크게 받나? 주가는?
하단) 미 현지생산·멕시코 비중으로 볼 때, 현대차가 ‘안전’
Q. 자동차주 하락, 얼마나 이어질까…장단기적 대응은?
고태봉 하이투자증권 자동차 섹터 연구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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