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김영란법 시행 이후 한우, 얼마나 타격받고 있나? 농가 등 영향은?
A. 김영란법 시행 후 시장상황은 소비위축으로 인해 도매가격이 급격히 하락하고 있는 상황이다. 예로 10월 첫째주보다 10월 마지막째주에 약 15% 이상 도매가격이 하락하였고, 이는 농가 수취가격이 약 100만원 정도 감소했다고 해도 무방할 것이다. 이러한 상황이 계속 이어진다면 농가의 경영상황은 더욱 악화될 수 밖에 없으며, 비육농가부터 번식농가까지 산업 전체가 어려운 상황에 처할것이 불보듯 뻔한 상황이다.
Q. 현재 한우 가격은? 앞으로 한우가격 회복시기 어떻게보시는지?
A. 현재 한우가격은 김영란법 시행이후 하루가 다르게 하락하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는 추석전보다 도매가격이 약 kg당 2,000원 가량 하락하는 상황이다. 김영란법 시행으로 소비자들은 심리적 소비위축까지 합세가 된다면 가격하락은 한동안 계속적으로 이어질것으로 전망한다. 이에 한우자조금은 소비확대 및 수급안정 등을 위해 노력해나갈 예정이다.
Q. 한우 소비 촉진 위해 어떤 행사 준비 계획 중인가?
A. 11월 1일 대한민국이 한우먹는날을 기념하여 전국 한우 할인판매를 오는 6일까지 진행되고 있다. 한우먹는날은 올해로 9회째를 맞는데 이 날은 생산자가 소비자를 직접 만나 반값에 파는, 또 소외계층이나 불우이웃에게 나눔을 하는 그런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매년 진행이 될 예정이다.
이근수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 위원장 by 매일경제TV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