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LCD
A. 액정을 이용한 디스플레이이다. 액정에 가한 전압으로 액정 내의 분자 배열을 변화시키면서 화소의 밝기를 제어할 수 있다. 자체적 발광이 불가능함으로 백라이트(CCFL)는 필수이다. LCD 장점은 가볍고 얇다는 것이다. 밝은 화면, 고해상도 역시 장점으로 꼽을 수 있다. LCD 단점은 백라이트 필요하다는 것이다. 잔상 현상, 각도에 따라 다른 선명도도 단점이다.
Q. LED
A. LCD는 패널의 뒷면에 환하게 밝혀주는 CCFL(형광등) 백라이트를 사용하여 화면을 밝게 했다면, LED는 단지 형광등 백라이트 대신 LED(Light Emitting Diode)라는 발광다이오드를 사용한다. 백라이트에 형광등 대신 LED를 사용한다는 것 말고 나머지 액정을 이용한 디스플레이는 LCD와 동일하다, 한마디로 LCD의 진화 판이다. LED TV는 LCD와 거의 동일한데 백라이트만 CCFL(형광등)이다. LED TV 장점은 LCD보다 더 높은 색재현성과 수명, 저전력, 고휘도이다. 또한 얇게 제작 가능하다. 왜냐하면 LED가 형광등보다 더 밝고, 사이즈가 적고, 수명이 길기 때문이다.
Q. OLED
A. 말 그대로 유기에서 방출되는 빛을 이용해 구동되는 디스플레이이다. 자체 발광 기능을 가진 적색,청색, 녹생 3가지의 형광체 유기 화합물 사용한다. 기존에 LED 제품이 LCD 제품의 백라이트트만 LED로 대체한 제품이라면, OLED는 백라이트 자체를 제거한 혁신적인 제품이다. OLED는 유기물에서 자체발광하기 때문에 백라 아트 자체가 필요 없다. OLED는 전압을 가하면 자체적으로 빛이 나는 자발광 소자를 보유하고 있다. LED와 원리는 같을지라도 스스로 발광할 수 있기 때문에 백라이트와 Color Filter가 없어지면서 부피가 많이 줄어든다. 자체발광이 가능하기 때문에 초박형 크기가 제작 가능하다. 가장 큰 장점은 미래 디스플레이로서의 투명&플렉시블 제작이 용이하다는 것이다. OLED 장점은 낮은 전력 소모, 초박형 제작 가능, 빠른 반응 속도이다. 또한 투명&플렉시블 제작 용이, 뛰어난 색 재현성이라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OLED 단점은 짧은 수명, LED 대비 낮은 발광량, 비싼 가격, 양산화 기술력 어렵다. 또한 낮은 수율도 문제이다. 최근 고급 자동차의 후미등(백라이트)의 대부분이 LED를 적용하다가 얼마 전 처음으로 BMW에서 M4 GTS 모델에 처음으로 OLED 후미등을 적용했다. OLED는 얇고 플렉시블이 가능한기 때문에 후미등 여러 가지 디자인 적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추후 TV시장뿐만 아니라 고급자동차 시장에서도 점차적으로 LED에서 OLED 후미등으로 바귀어 적용될 가능성이 있다. OLED가 소/중/대형 디스플레이 및 자동차 시장으로 확장되기 위해서는 기존 LED대비 제주 수율을 높이고, 제품 수명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씨엔티테크 전화성 대표 by 매일경제TV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