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국내 경제와 추세를 전망하고 최신 경영컨설팅 전략을 조망하는 자리가 열렸다.

한양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컨설팅학과는 23일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이하 코트라) 인베스트 코트라 플라자(Invest KOTRA Plaza IKP) 3층 대강의실에서 지식서비스 혁신과 경영컨설팅의 미래'를 주제로 한양 글로벌 포럼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한양대 지식서비스 연구소와 일반대학원 경영컨설팅학과 주최 중소기업청,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코트라, 매일경제 교육센터 후원으로 열린 이번 포럼에서는 지식서비스 산업의 혁신을 위한 경영컨설팅의 역할에 대한 토론이 심도 있게 논의됐다.

한창희 한양대 지식서비스연구소장은 "지식서비스의 혁신과 경영컨설팅 산업의 성장을 통한 발전방안과 비전을 제시하기 위해 행사를 마련했다"며 "경영컨설팅에 대한 학계, 기업인 등 국내·외 사회 각계의 다양한 의견과 다각적인 관점을 바탕으로 지식서비스 산업의 혁신을 위한 경영 컨설팅의 역할에 대해 토론하는 의미 있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첫 번째 강연자로 나선 한수희 한국능률협회 컨설팅 부사장은 '2015년 경제트렌드 및 컨설팅산업 대응방향' 이란 주제로 포문을 열었다.

한 부사장은 내년엔 호황산업이 없고 리스크에 취약한 상황이 나타날 것으로 전망하며 민간시장 침체는 성장산업의 중소·중견 기업 및 공공부문 시장으로 대체하고 시장의 양극화는 서비스의 차별화 및 전문화로, 경영컨설팅 방법론의 한계점은 문제해결형 컨설팅으로 고객가치 강화하는 방법으로 대응할 것을 제시했다.

또 컨설턴트의 부족과 원가경쟁력 약화에 대해선 다양한 전문가 풀 확보와 프로젝트 운영구조 고도화를 대응 전략으로 소개했다.

연이어 강연자로 나선 이경상 한국생산성본부 스마트엔터프라이즈 사업단 단장은 'Practical Consulting Skills'라는 주제로 컨설팅 전략을 소개했고, SAP코리아 백성현 전무는 'Design Thinking and Business Thinking with SAP'라는 제목의 디자인과 비즈니스를 결합한 컨설팅에 대해 강연했다.

이 밖에도 권중헌 코트라 수출지원실장은 'Silicon Valley를 통해 본 변화·혁신의 방향' 정명기 Rutgers University 교수는 '빅데이터의 활용과 지식서비스 혁신' 이정훈 마케팅엔지니어코리아 대표는 '고객데이터 분석기반의 경영컨설팅'이란 제목으로 강연을 진행했다.

한편, 5회째를 맞은 한양대 글로벌 포럼은 최신 경영컨설팅 흐름를 공유하고 논의하는 자리로 한양대학교 지식서비스연구소와 동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컨설팅학과가 개최해오고 있다.

[정영석 기자]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