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화된 소비자 취향에 맞춰 다품종 소량생산 체제로 바뀌는 소비시장 트렌드와 잘 맞는 채널이 온라인 전문몰입니다.

희소성 높은 아이템을 선보여 현재 전체 온라인몰 시장의 판도를 좌우하고 있습니다.

온라인전문몰의 성장세가 이어질지 집중분석 해보겠습니다.

하나대투증권 도곡역지점 최지훈 연구원과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질문1. 온라인 전문 쇼핑몰 인기몰이 이유는요?

- 종합몰이나대형 유통업체가 효율상 취급하지 못하는 상품을 판매하기 때문에 전문적이면서도 희소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틈새 시장적 성격이 강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화 된 소비자 취향을 충족시키기 쉽기 때문에 현대 소비시장 트렌드에 부합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질문2. 온라인 시장에서 전문몰이 다크호스 될 수 있을까요?

- 전문몰은 통계청에 따르면 작년 거래액 기준으로 8조 6,844억 원, 10년 전보다 4.4배 증가했으며 전체 전자상거래 거래액의 22.6%에 달하는 폭발적인 성장세를 기록했습니다.

올해 1분기 거래액 역시 2조 1,324억 원으로
전년동기대비 15.1% 증가했습니다.

백화점이나 마트 등 주요 오프라인 유통매장의 매출이 역성장한 것과 비교하면 놀라운 성장세입니다.

이제는 니치마켓을 넘어서 온라인 시장의 성장을 이끄는 한 축으로 위상이 강화되고 있으며, 이러한 성장세는 개성을 추구하고 획일적인 소비를 지양하는 소비트렌드에 부합하며, 내부적인 질적 성장세를 이끌고 있습니다.

단순 ‘중간상’의 수준을 넘어 ‘전문몰’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진화한 사례들이 속속 나오고 있는데 한 예를 들면 온라인 몰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모아 롯데백화점 입점에 성공한
여성패션몰 ‘스타일난다’가 있습니다.

이처럼 전문몰은 온라인을 넘어 오프라인까지 판매채널을 확대하며 전문적인 기업형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질문3. 온라인 전문 쇼핑몰 진화 어디까지 이어질까요?

- 전문몰이 양적 성장을 넘어 질적 성장을 통해 기업형으로 변신하고 있다는 점이 주목됩니다.

패션 전문몰을 예로 들면 자체 디자인과 기획 인력을 갖추고 제품의 생산에서 유통, 마케팅에 이르는 전 과정을 자체적으로 해결하는 기업형으로 진화중입니다.

최근 소비시장 트렌드가 소비자 취향을 반영한 다품종 소량생산 체계로 바뀌고 있는데,
전문몰은 이와 같은 소비시장 트렌드에 부합하며 해외 오픈마켓을 통한 해외시장 진출도 활발히 이뤄지고 있기 때문에 고성장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온라인 전문몰 시장이 계속해서 커질 것으로 보이는데요.
관심종목과 함께 투자전략 세워보겠습니다.
MBN골드 이지은 전문가입니다


질문4. 아이마켓코리아 매매전략은요?

- 최근 온라인 전문몰의 성장세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아이마켓코리아'는 삼성그룹의 도매 및 물류를 담당하는 계열사입니다.

지난 2월 의학품 도매업체 안연케어 인수를 통해 헬스케어 시장에서 의료기기나 소모성 자재구매대행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이 주가 상승 모멘텀으로 작용할것으로 예상됩니다.

안연케어는 올해 세브란스 병원에서 영업을 할 예정이지만 중장기적으로는 차병원에 의약품을 납품하며 영업이익을 챙길 수 있는 기업입니다.

단기적으로는 M&A에 대한 기대감이 가장 크게 작용할 예정이고, 올해 안연케어는 매출액 1,907억 원, 영업이익은 133억 원이 전망되며, 2분기부터 본격 실적개선세가 기대됩니다.

34,000~34,500원에 분할매수 해서, 1차 목표가 35,500원, 2차 목표가 38,000원, 손절가는 32,300원 제시합니다.


강태호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