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화장품 시장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지난해 국내 화장품 수출이 급증했습니다.
이화여자대학교 경제학과 차은영 교수와 살펴보겠습니다.
질문1. 국내 화장품의 수출이 큰 폭으로 늘면서 화장품 무역수지 흑자도 1년 사이 3배가 증가했습니다. 주로 어느 나라에 집중됐나요?
-2년 연속 무역수지흑자 3억달러 이상을 기록했습니다.
주로 중국, 홍콩, 일본 등을 중심으로 수출을 하고 있고요.
특히 중국과 홍콩이 43%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질문2. 이렇게 화장품 수출이 증가하게 된 배경이 뭔가요?
-한류붐을 통한 문화산업의 영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한국드라마와 케이팝의 영향으로 중화권을 중심으로 상대적으로 품질이 우수하고 안정한 한국 화장품 선호하는 현상이 생겼습니다.
질문3. 화장품 무역 흑자는 크게 증가하고 있지만 국내 기업들 실적으로는 명확하게 연결되지 않고 있습니다. 2분기 실적에는 그 성과가 나타날까요?
-우리 시장에 비해 너무 많은 브랜드가 있어 출혈경쟁 불가피한 상황입니다.
하지만 수출호조와 내수 회복세에 힙입어 2분기는 나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질문4. 화장품 산업 발전을 위해 한국과 중국, 양국 간의 협력기반을 구축하는 등 노력이 계속되고 있는데요. 화장품 수출 활성화 지속될 수 있을까요?
-한류가 지속되는 한 성장세가 지속될 전망입니다.
무엇보다 브랜드별 차별화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이창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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