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단독영업중인 KT가 최근 가입자를 끌어모으는 데 총력을 다하고 있는데요.
무너진 시장점유율 30%를 회복하기 위해 불법보조금을 제공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유재준 기자입니다.
【 기자 】
이동통신 업계의 이목이 KT에 쏠려 있습니다.
KT는 영업재개 이후 지난달 27일부터 2일까지 9만 명의 가입자를 유치했습니다.
KT의 번호이동 하루 평균 건수는 1만 5천 건.
SK텔레콤(6천300건)과
LG유플러스(8천500건)의 단독영업 당시와 비교해도 높은 수치입니다.
KT는 출시 20개월이 지난 프리미엄 스마트폰의 가격을 내린 '저가폰 전략'을 시행한 결과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난달 29일 스마트폰의 단가표를 보면, KT로 번호이동 시 50~70만원을 대리점에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영향으로 KT는 29일 단 하루동안에만 1만9800여명의 가입자를 모았습니다.
KT가 공격적으로 가입자를 유치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 인터뷰(☎) : 업계 관계자
- "KT가 거두고 있는 실적만큼의 (저가폰 전략이)효과를 보는 게 맞느냐 그건 아니라는 거죠. (시장 점유율)30%가 무너진 게 KT가 통신사업을 하는 이래 처음이니까 무너져 본 적이 없어요. KT가 32%까지 차지했었는데…"
지난 2일에는 방송통신위원회가 KT 서초동 본사를 방문해 실태점검을 벌이기도 했습니다.
앞서 KT 임원을 불러 사전 경고 한 데 이어 KT도소매유통점의 보조금 실태점검을 했지만 불법 보조금 논란이 지속한 탓에 또다시 조사에 나선 겁니다.
KT는 지난 5월 3일부터 6일까지 연휴기간동안 도소매판매점에 인센티브를 제공했습니다.
휴대폰 1대 이상을 4일 연속으로 판매했을 경우 도소매유통점에 40만 원의 인센티브를 지급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인센티브는 합법이지만 불법 보조금으로 제공될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에 KT는 인센티브에 대해 "휴일 운영에 따른 도소매유통점의 인건비 지원 차원"이라며 보조금 사용 가능성을 일축했습니다.
시장점유율 30% 회복을 위해 노력 중인 KT가 앞으로 어떤 행보를 이어갈 지 통신업계가 예의주시하고 있습니다.
M머니 유재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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