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에 적극적인 30, 40대 '알파 대디'가 늘어나면서 육아 시장에서 '큰 손'으로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한 카드 회사의 조사에 따르면 육아 관련 가맹점 이용 남성 고객 수가 매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내용, 김동호 전문가, 최현덕 전문가, 최하영 전문가와 함께 하겠습니다.
질문1. 이러한 현상, '알파 대디'가 등장하게 된 배경이 어디에 있을까요?
-젊은 아빠들이 육아에 관심이 많아졌습니다. 아빠가 잘 놀아준 아이들은 정서 발달, 지능 발달, 사회성이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실질적으로 아빠들이 육아에 참여하게 되고, 정책적으로도 육아휴직을 권장하는 풍토가 적극적으로 만들어지면서 이러한 현상이 두드러졌습니다.
아빠와 아이가 함께 할 수 있는 육아시설들이 더 늘어날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질문2. 알파 대디의 등장으로 육아시장과 경제에 미칠 영향은 무엇일까요?
-맞벌이 부부가 늘어나고, 여성들의 경제활동 참여가 늘어나면서 육아부담이 직장인 남성들에게도 커지는 현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벤트나 체험형 놀이 등 아이와 함께 놀 수 있는 공간 활용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육아시장에도 눈에 띄는 마케팅 변화가 생겨나고 있습니다. 체험형 육아 시설의 수요가 증가하면서 시설 확충에 따른 산업들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라이프 사이클 변화와 더 많은 여성들의 사회 활동 증가가 나타나고, 여성형 중심의 여가 산업도 활동성이 큰 남성형 중심의 여가 산업 중심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질문3. 관련 사업과 관련주들의 흐름은 어떨까요?
-확실한 관련주들보다는 중요한 소비층이 여성중심에서 남성중심으로 변화하다 보니까, 아이들과 함께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육아시설 증대에 대한 투자 기업들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지원 아나운서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