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외식업의 고용창출 효과에 대해서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MBN골드 최현덕, 김동호, 최하영 전문가와 함께 분석해보도록 하죠.


외식업의 고용창출 효과가 식품산업 중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제조업의 대비해서는 11배에 달한다고 하는데요.


세계식품 시장규모도 점점 커짐에 따라 외식업 등 식품업의 세계시장 진출 확대를 위한 행보도 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외식업의 성장에 따라 고용효과는 얼마나 창출 되는 건지 오늘 세분의 전문가와 함께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질문1. 외식업의 고용창출 효과, 어느 정도인가요?

-매년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외식업 종사자가 증가하려면 관련 업종의 매출이 늘어나야 합니다. 외식업의 매출액이 최근 5년간 연평균 5.4%정도 성장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최근 뉴스를 보면 전문적인 외식업 종사자들을 육성하기 위해 아카데미와 교육산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성장세와 그에 따른 효과는 매년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질문2. 전반적으로 국내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음식료는 전형적인 서비스산업입니다.
산업구조가 선진화 되면서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우리 경제가 산업구조 측면에서 제조업에서 서비스업으로 이행하는 과정에 있습니다.
또 하나는 글로벌 경제의 견인차가 수출 중심에서 서비스나 내수 중심으로 옮겨가고 있기 때문에 여기에 발맞춰 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질문3. 외식업계 쪽으로 관심 가져 볼 만한 기업은?

-외식업 기업 중에서는 흔히 미스터피자로 알려져 있는 MPK를 꼽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고용창출에 대해서 크게 실적이 좋아 진다는 보기는 힘듭니다.
실제로 고용창출과 관련해 정부의 지원이 뒷받침 되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창진 아나운서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