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그룹 현정은 회장은 역대 유례없는 유동성 위기에 시달리며 현대그룹을 살리기 위해 불철주야 매달리고 있다고 합니다.
현회장은 유동성 위기에서 벗어나기 위해 구조조정을 단행하며 자구책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현대그룹에서 진행 중인 구조조정 계획 중, 유동성 회복를 가늠할 수 있는 물건은 현대증권 등의 3개 금융 계열사.
이 세 금융계열사 중, 현대자산운용과 현대저축은행의 지분을 100% 가지고 있는 현대증권의 경영상황이 악화일로를 겪으며 매각진행에 어려움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 정영석 기자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질문1. 현대증권의 현재 상황은 어느 정도입니까?
유동성 위기를 겪고 있는 현대그룹의 3조 원이 넘는 자구책 중 하나로 현대증권 매각을 추진하고 있는데요.
하지만 증권업황이 좋지 않고, 시장에 증권사 매물이 여러개 나온 상황에서 실적마저 좋지 않아 매각이 쉽지 않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업계에서는 현대증권의 낮은 자본효율성과 단순한 수익구조에 문제를 지적하는데요.
지나치게 위탁영업에 치우쳐서 잉여자본만 늘어났다는 겁니다.
대형 투자은행 인가를 받기 위해 지난 2007년과 2012년 대규모 증자로 자기자본을 3조 원대로 늘렸지만,
영업이익에서 위탁영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46%, 자산관리와 IB부문은 10%대 불과합니다.
낮은 수익성은 재무 비율에도 반영돼 영업이익률은 지난 2010년 29%에서 지난해 -23.6%까지 곤두박질 쳤습니다.
자기자본이익률 ROE도 11%에서 -1.9%로 떨어졌습니다.
증권업황이 전반적으로 나쁘다는 것을 감안하더라도, 대형IB인가를 받은
삼성증권이나, 우리투자증권, KDB대우증권, 한국투자증권과 비교하면 현저히 낮습니다.
질문2. 현대증권의 매각에 대해 업계는 어떻게 전망하고 있나요?
현대증권 매각에 범 현대가인
현대중공업과
현대차가 나서지 않을까 라는 시각이 있었는데요.
하지만 현대증권의 인수매력이 떨어져 굳이 적극적으로 나설 이유가 없다는 평가입니다.
오히려 현대그룹 쪽이 범 현대가에 인수되길 희망해 흘리는 것 아니냐라는 얘기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지난해 영업손실 561억 원, 당기순손실은 438억 원으로 2년 연속 적자를 기록한 현대증권인데요.
체크카드사업 등 새로운 사업으로 체질개선에 나섰지만 업계에서는 증권시장이 좀처럼 살아나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현대증권의 수익구조가 쉽게 개선되기는 힘들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매각까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현대그룹의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이달 중순부터 본격적인 현대증권 매각 작업에 나설것으로 보이는데요.
매각은 현대증권의 신탁재산을 담보로 SPC, 특수목적법인을 설립하는 방식으로 진행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매각 대상은 최대주주
현대상선이 보유하고 있는 지분 36%입니다.
또 현대증권에 100% 지분 보유하고 있는 현대자산운용과 현대저축은행도 매각 대상에 포함돼 있습니다.
김원규 온인주 아나운서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