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이 4월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에서 4월 기준금리를 발표했습니다. 현행 2.5%로서 동결 한다고 밝혔는데 이것은 11개월 째 그러니까 1년 가까이 동결을 이어 온 것입니다. 이 부분 긴급진단 해보겠고 또 이주열 한국은행 신임 총재 시대가 개막이 됐는데 어떤 인물인지 탐색 해보겠고 어떤 통화정책 색깔로 4년 동안 한국은행 통화정책을 이끌어 갈 것인지 같이 긴급진단 해보겠습니다. 한국경제연구원 송원근 선임연구위원과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질문1. 4월 기준금리 현행 2.5% 동결..배경은?

- 아무래도 지금 여러 가지 어려운 상황들이 있습니다.
경제성장률이 조금 높아지기는 했습니다만 경제성장 전망을 계산하는 방법이 달라졌기 때문에 그런 것이고요. 그래서 아직까지는 기준금리를 동결 할 수밖에 없지 않았나 싶습니다.

질문2. 한국은행 이주열 신임 총재, 통화정책 스타일은?

- 아무래도 정통 한은맨이다 보니까 한국은행에서 강조했던 것이 물가 안정이죠. 그래서 기본적으로 물가안정에 초점을 두는, 그리고 자타가 공인하는 통화정책 전문가입니다.
통화정책 국장도 역임을 했었고 그리고 통화신용정책 부총재보를 했었기 때문에 물가안정에 초점을 두는 중도적인 매파가 아닐까 시장에서는 그렇게 예상하고 있습니다.
취임사에서도 잘 나타났듯이 물가안정, 금융안정 그리고 가계부채 문제에 초점을 두는 부분이 있어서 매파로 보는 측면이 있고요. 반면에 경제성장이라든가 기업투자 부진, 성장 잠재력, 고용 이런 부분도 이야기를 했었기 때문에 비둘기파적인 측면도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보면 매파에 가까운 중도적인 분이 아니냐, 라고 보고 있습니다.

질문3. 회의 후 기자회견 어떤 내용 나올까?

- 대체적으로 예상했던 기준금리 동결이라는 것은 오늘 발표가 나왔고 경제전망 수정 전망치 평가가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어떻게 평가 할 것이냐가 궁금하고요. 그 다음에 국제금융시장 관련해서 미국 테이퍼링 이라든가 여러 가지 통화정책들이 나오고 있고 거기에 따른 외환시장 안정성 내지는 불안감 등이 약간씩 오르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런 부분에 대해서 어떤 이야기를 할 지. 그 다음에 중요한 것이 대내적으로는 가계부채에 대해서 어떤 시각을 가지고 있는지, 물론 가계부채에 있어서는 문제가 심각해지면 중장기 적으로는 금리를 올리지 않겠느냐 라는 생각이고요. 이런 부분이 궁금한 사항들이고 이런 부분들이 통화 정책문에 담기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질문4. 기준금리 변동시점은?

- 기준금리를 더 인하하기에는 어려워 보입니다.
기준금리 인상과 관련해서는 가계부채 문제가 심각해진다거나 아니면 여러 가지로 대외 적인 문제들이 있습니다. 미국은 테이퍼링을 통해서 출구전략으로 나가고 있지만 다른 나라들은 양적완화 정책을 펴고 있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글로벌 금리가 오른다거나 이런 문제가 발생했을 시 기준금리를 인상 할 수도 있지 않을까 시기를 언급하자면 당장은 힘들겠지만 올 해 안 이라든가 내년 초 라든가 기준금리 인상이 나타나지 않을까 예상하고 있습니다.

질문5. 한국경제 전망은?

- 한국경제는 작년에 비해서 좋아지고 있습니다.
신규일자리창출도 지난달 같은 경우는 80만명으로 사상 최대를 기록했습니다. 대외적으로도 수출이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기는 하지만 아직까지는 대외여건이 불안한 것은 사실입니다.
중국이라든가 신흥국의 불안정 문제가 있고요 신흥국 금융시장도 아직까지는 안정세를 타지 못하고 있다 라고 말씀드릴 수 있기 때문에 작년에 비해서 견조한 성장은 이어 갈 수 있다 하지만 예전처럼 4~5%성장이라든가 급격하게 좋아지는 현상은 나타나지 않을 것입니다. 그래서 아무래도 통화정책 운용도 신중하게 이뤄지지 않을까 예상됩니다.

질문6. 4월 기준금리 현행 2.5% 동결..배경은? (MBN골드 김두호 전문가)

- 전반적으로 국내증시 펀더멘탈이 강하다는 말씀 여러 번 드렸습니다. 경기 회복세가 점진적으로 보일 것이라는 내용들이 있기 때문에 금리 인상을 당장 실시하기에는 뚜렷한 회복의 모습이 보이지 않는다는 생각인 같고요. 그리고 현재 환율도 고려되지 않았나 판단됩니다. 그리고 어제 말씀드렸던 가계부채가 상당히 커져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사실 금리 인상과 직결되는 가계가 떠안게 되는 이자부담도 반영 되지 않았을까 생각 합니다.

질문7. 기준금리 변동 시 유망 종목은?

- 환율 때문에 잘 나가던 전차군단들이 쉬어 가는 분위기였고 오늘 장 에서도 현대차 기아차 현대모비스 등 자동차 관련주들 하락세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금리 인상시에는 필수소비재를 살펴봐야 한다. 내수주중에서 음식료주 상승세 이어가지 않을까 싶습니다. CJ제일제당 가파른 흐름 보이고 있기 때문에 이쪽 관련주들 흐름이 우상향 할 것으로 보입니다.

강태호 아나운서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