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행 : 강태호 아나운서
대담 : 우리투자증권 테헤란로 WMC 윤경근 부장
질문1. 어떤 내용을 다루나?
- 이모티콘 마케팅 효과에 대해서 이야기 할 텐데 궁극적으로는 모바일 기업에 대한 이야기다. 모바일 기업이 어떻게 마케팅을 하고 있고 이런 것들이 우리 생활을 어떻게 변화 시키고 있고 그리고 기업의 수익이 어떻게 되는지 말해보겠다.
질문2. ‘이모티콘 마케팅’ 트렌드 될까?
- 이모티콘이 최근에 유행을 하다 보니까 이모티콘의 경제학 이라는 용어도 나온 것 같은데 궁극적으로는 모바일 기업에 대한 이야기라고 생각한다. 모바일 기업들이 어떻게 신규 사업에 진출을 하는지 이런 것들이 우리 경제와 기업의 수익에 어떻게 연결이 되는지 말하겠다. 국내 기업에는 네이버와 카카오톡이 있고 해외 기업은 많이 있지만 성장성을 감안했을 때 중국 텐센트 홀딩스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다.
질문3. ‘이모티콘 마케팅' 효과 누리는 기업은?
- 대표적으로 네이버다. 카카오톡은 비상장 회사라 기회 되면 살펴보고 네이버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하겠다. 네이버 같은 경우는 모바일 메신저 시장에 카카오톡 보다 늦게 진출했다. 하지만 가입자 수가 급증 하면서 최근에는 4억명을 넘는 기염을 토하고 있다. 그리고 수익성도 제고가 돼서 성장성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라인의 매출 비중을 살펴보면 게임이 38%, 스티커가 28%, 광고 등의 매출이 34%이다. 다양한 이모티콘, 그러니까 스티커의 수익성이 28%에 달한다는 것이 주목할 부분이다. 이 부분의 매출이 계속해서 늘어날 것이며 기업들 뿐만 아니라 개인 개발자들도 본인이 생각한 이모티콘을 개발해서 앱스토어에 올려서 판매를 할 수 있게 된다. 중간수익자인 네이버 같은 경우는 수익이 더 증대할 것으로 보인다. 라인의 누적 가입자 전망도 살펴보겠다. 2012년도 4천500만명 정도였지만 점차 꾸준히 증가하면서 최근에는 4억명을 돌파했다. 하루에 80만명 이상이 가입을 하고 있고 최근에는 드라마 효과도 봤다.
질문4. 네이버가 준비 중인 신규 서비스는?
- 이모티콘, 스티커 뿐만 아니라 신규서비스를 제공함으로서 소비자들을 끌어 들이고 있다. 기본적으로는 라인을 사용하지 않는 비이용자들도 무료로 전화를 할 수 있는 서비스가 있고 비즈니스 커넥터라고 해서 기업들이 CRM을 통해서 홍보를 할 수 있는 예를 들면 라인을 통해서 피자도 주문할 수 있는 서비스도 시작 하게 된다. 폭발적인 인기가 예상 된다.
질문5. 주요국 공식 계정 광고주 수 추이는?
- 광고주들은 돈이 되거나 홍보가 되는 곳이면 이름을 올려놓고 광고를 하려고 하는데 라인의 가입자가 폭증하다 보니까 광고주들도 계속해서 증가 하는 모습 보이고 있다. 제일 많은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일본 같은 경우에 가장 급하게 증가하고 있는 모습이다.
질문6. 중국 ‘텐센트 홀딩스’ 진격 나서나?
- 전 세계적으로 봐도 성장성 하면 중국이었고 앞으로도 이어갈 것이다. 기존의 굴뚝산업을 제외한 IT쪽이나 새로운 영역에 대해서 성장성을 이어가고 있다. 대표적인 기업이 텐센트 홀딩스 이다. 여기 나오는 마스코트가 중국 텐센트홀딩스의 마스코트다. 이 기업은 QQ라는 PC메신저로 해서 급격하게 성장을 했다. 국민 대부분이 쓰고 있는 메신저다라고 이해 하시면 된다. 그래서 모바일에도 진출을 해서 위쳇이라는 서비스를 하고 있다.
질문 7. 미국 SNS 관련주 하락..여파는?
- 궁극적으로 주가에는 단기적으로 영향은 미칠 수 있겠지만 2014년도 기준으로 봤을 때 성장성은 이어 갈 것이다. 네이버와 중국의 텐센트홀딩스 모두 마찬가지다. 성장성을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추가적으로 하락이 있을 경우는 매수 기회 이고 단지 변동성이 크기 때문에 분할 매수를 부탁 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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