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정부가 보조금 경쟁을 주도한 이동통신사들에 추가 제재를 가했는데요.
특히 LG유플러스는 두달 가까운 시간동안 영업정지를 당하게 됐습니다.
긴 영업정지로 고객은 물론 대리점까지 불만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데 정작 LG유플러스는 이사보수한도를 높여 눈총을 사고 있습니다.
유재준 기자입니다.


【 기자 】
LG유플러스가 이통사 가운데 최장기간인 59일의 영업정지를 맞았습니다.

미래부에 이어 방통위가 추가 제재를 가하자, 보조금을 주도한 사업자로 사실상 LG유플러스가 꼽힌 셈입니다.

방통위의 경우 당초 LG유플러스에만 추가제재를 가할 계획이었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조사결과 사업자별 평균보조금 규모도 LG유플러스가 58만 7천원으로 가장 많이 지급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이에 LG유플러스는 영업정지 기간이 기존 45일에서 방통위의 추가 제재로 14일이 더 늘어나게 됐습니다.

이동통신사들은 정부의 제재에 대해 대체적으로 수긍한다지만 내심 불편해하는 분위기입니다.

한 사업자가 보조금을 지급할 경우 따라가지 않으면 단 시간에 수천명의 가입자를 뺏길 수 밖에 없는 상황인데 모든 사업자에 제재는 부당하다는 설명입니다.

한마디로, 보조금 경쟁을 주도한 업체만 단독으로 제재해야 한다는 주장입니다.

더욱이 LG유플러스는 해를 거듭할 수 부채비율이 높아지고 있는 데 이러한 상황에서 보조금을 과다하게 지급하고 있는 것도 문제라는 지적입니다.

LG유플러스의 부채비율은 지난해 말 기준으로 190.3%, 지난 2010년 망 구축을 활발히 했을 당시 120%보다 현저히 높아진 상황.

▶ 인터뷰(☎) : 업계 관계자
- "부채비용이 계속 높아지고 있다. 결국 보조금 쓰면서 시장 점유율을 늘리고 보조금을 써서 나타난 결과 아니겠냐는거죠. 회사를 키울려는 거겠죠. LG그룹 내에서 LG유플러스가 핵심이 되는 거니까. 위상을 강화시킬려고 하는…"

LG유플러스가 이사보수한도를 조정한 것도 시기가 적절하지 않다는 지적입니다.

지난 14일 주주총회에서는 이사보수한도를 40억원에서 50억원으로 늘리는 안이 통과됐습니다.

하지만 이사보수한도 증액은 LG유플러스의 긴 영업정지 상태에서 이뤄진터라 피해에 직면한 고객과 대리점들의 불만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이에 LG유플러스는 이사보수한도는 9년만에 조정한 것으로 금액이 늘어나긴했지만, 실제 지급하는 보수는 30억도 채 되지 않는다고 해명했습니다.

두달에 가까운 시간동안 영업정지를 당하게 됐지만 고객을 뺏기지 않기 위해 LG유플러스가 어떤 전략을 내세울 지 업계가 예의주시하고 있습니다.

M머니 유재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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