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생명이 계약 변경부터 보험금 지급까지 보험 거래의 모든 과정을 디지털화했다고 7일 밝혔다.
삼성생명은 2020년 신계약 가입 프로세스를 디지털화한 데 이어 종이 없는 거래 환경을 구축해왔다.
현재
삼성생명의 대부분 업무는 고객이 직접 모바일 앱이나 홈페이지에서 처리할 수 있다.
챗봇이나 채팅 상담 등 디지털 상담 서비스를 통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다.
여기에 더해 '다자간 영상 상담 시스템'을 도입했다.
계약자 변경이나 사고보험금 청구 등 지점 방문이 필요했던 업무를 비대면으로 처리할 수 있다.
기존에는 고객이 여러 차례 회사를 방문해야 했지만 이제는 영상 상담을 통해 어디서든 업무 처리가 가능하다.
'디지털 창구 시스템'도 도입했다.
고객이 서류 작성부터 신청, 처리까지 직접 터치모니터로 진행할 수 있다.
고객에게 내주는 문서도 모바일을 통해 곧장 보낸다.
관공서 서류를 비롯한 고객의 증빙서류도 행정안전부 전자증명서 시스템과 연계해 모바일에서 바로 발급받아 제출할 수 있으며, 대리인 업무도 전자위임장을 통해 종이 없이 처리한다.
[박창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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