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앱과 영상 시스템
어디서든 보험 업무 처리

삼성생명이 계약 변경부터 보험금 지급까지 보험 거래의 모든 과정을 디지털화했다고 7일 밝혔다.


삼성생명은 2020년 신계약 가입 프로세스를 디지털화한 데 이어 종이 없는 거래 환경을 구축해왔다.


현재 삼성생명의 대부분 업무는 고객이 직접 모바일 앱이나 홈페이지에서 처리할 수 있다.

챗봇이나 채팅 상담 등 디지털 상담 서비스를 통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다.


종이 없는 보험 업무 처리를 주제로 AI가 생성한 이미지 [챗GPT]
여기에 더해 ‘다자간 영상 상담 시스템’을 도입했다.

계약자 변경이나 사고보험금 청구 등 기존에 플라자나 지점 방문이 필요했던 업무를 비대면으로 처리할 수 있다.

기존에는 고객이 여러 차례 회사를 방문해야 했지만, 이제는 영상 상담을 통해 어디서든 업무 처리가 가능하다.


‘디지털 창구 시스템’도 도입했다.

고객이 서류 작성부터 신청, 처리까지 직접 터치모니터로 진행할 수 있다.

고객에게 내주는 문서도 모바일을 통해 곧장 보낸다.

관공서 서류를 비롯한 고객의 증빙서류도 행정안전부 전자증명서 시스템과 연계해 모바일에서 바로 발급받아 제출할 수 있으며, 대리인 업무도 전자위임장을 통해 종이 없이 처리한다.


삼성생명은 이를 위해 지난달 보험 유지·지급 관련 모든 문서를 전자문서로 전환하고, 직관적인 용어와 가독성 높은 디자인을 적용했다.

아울러 비대면 실명인증 과정에 ‘사본 판별 기술’을 추가 적용해 제출된 서류의 위·변조 여부를 정밀하게 판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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