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최첨단 중대형기 A350 운항 시작…일본 노선부터 투입

[사진=연합뉴스]
대한항공이 에어버스의 최첨단 중대형 항공기 A350-900 1·2호기를 오는 27일 일본 노선에 처음으로 투입한다고 26일 밝혔습니다.

1호기(HL8598)는 인천∼오사카 노선에 투입합니다.

첫 운항은 27일 오전 인천에서 출발하는 KE723편으로, 이 노선에 매일 두 차례 투입할 계획입니다.

2호기(HL8597)는 같은 날 오후 인천발 후쿠오카행 KE789편으로 처음 운항합니다.

매일 이 노선 왕복 일정을 한 차례 소화할 예정입니다.

대한항공의 A350-900은 올해 하계 시즌이 시작하는 3월 30일부터는 대만 타이베이, 올해 하반기에는 스페인 마드리드·이탈리아 로마 등 국제선 중장거리 노선에도 투입될 예정입니다.

A350-900은 에어버스의 장거리용 광동체(통로 2개 이상) 항공기로, 동체 길이가 66.89m, 높이가 17.05m로 동급 기종 대비 넓고 천장이 높습니다.

기내 공기는 헤파 필터를 통해 2∼3분 주기로 외부 공기로 교체됩니다.

습도를 기존 중대형 여객기 대비 5% 높이고, 기내 기압은 최대 6천피트(약 1.8㎞) 상공 수준을 초과하지 않게 조절돼 쾌적감을 끌어올렸습니다.

최대 운항 거리는 1만 2천㎞ 이상으로 유럽의 모든 지역과 미주 서부, 뉴욕 등 동부 주요 도시까지 직항으로 다닐 수 있습니다.

초대형 여객기인 A380보다 좌석당 연료 소모율을 40%가량 개선한 차세대 친환경·고효율 항공기로 꼽힙니다.

대한항공은 이번에 도입한 A350-900의 안전한 운항을 위해 베테랑 운항 승무원을 별도로 선발했습니다.

A380과 A330, A321 등 에어버스 주요 기종과 보잉 대형기 운항 경험을 두루 갖춘 전문가들로, 지난해 7월부터 싱가포르의 에어버스 '아시아 트레이닝 센터'(AATC)에서 수준 높은 훈련을 받았습니다.

교관 요원도 함께 양성해 향후 자체적으로 A350 계열 운항 승무원을 육성할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또 A350 정비 전담반을 꾸려 빈틈없는 정비에 나선다는 방침입니다.

전담반을 대상으로 유럽항공안전청(EASA)이 승인한 기종 교육 과정을 3차례 진행했고, 올해부터는 자체 개발한 교육과정으로 A350 정비사를 양성한다는 계획입니다.

대한항공은 A350 기종에 장착된 롤스로이스의 트렌트 XWB 엔진을 정비하기 위한 권한도 협의하고 있습니다.

대한항공은 "A350-900을 도입해 최근 늘어나는 여객 수요에 적극 대응하고, 아시아나항공과의 통합 이후를 대비해 선제적으로 조치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 구민정 기자 / koo.minjung@mktv.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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