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 통계에 따르면, 우리나라 65세 이상 인구가 지난해 말 기준으로 1,024만 명을 돌파하며 전체 인구의 20%를 넘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민 5명 중 1명이 노인인 '초고령사회'로 들어섰습니다. 고령화 사회에서 고령사회로 가는 데 17년, 초고령사회는 7년 만에 진입해 세계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초고령사회에 진입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고령화 사회가 되면 사회·경제적으로도 의료비 증가, 연금고갈, 노동 인력 감소 등 많은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연금고갈로 인한 국가 재정 문제를 초래하고 젊은 인구 부족에 따른 경제 혁신성 하락으로 이어질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매일경제TV<경제 토크쇼 ‘픽’>에서는 이렇게 우리의 삶과 밀접한 경제 이슈를 ‘픽’해 각종 데이터를 기반해 그래‘픽’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시청자들이 복잡한 경제 이슈를 더욱 쉽고 명확하게 전달하고자 합니다.
MC를 맡은 경제 길잡이 이재용 아나운서의 편안한 진행과 전문가들의 날카로운 분석, 남다른 시선을 가진 기자들의 발 빠른 취재로 경제 이슈를 흥미롭게 풀어냅니다.
오는 1월 24일 금요일 방송에서는 초고령사회 진입으로 일자리·연금·의료 등에 어떤 변화가 생길지, 우리나라가 초고령사회 진입으로 해결해야 할 최우선 과제는 무엇인지 전문가들과 함께 자세히 들여다봅니다.
그래픽으로 쉽게 만나는 경제,<경제 토크쇼 ‘픽’>은 매주 금요일 저녁 6시 20분 매일경제TV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