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돈이라면 이렇게 했을까”…공기업이 전산오류로 시민들 발 동동

HUG 보증업무 2년간 37건 지연
문진석 의원 “유지보수비 점검 필요”

주택도시보증공사(HUG) 본사 전경. HUG
주택도시보증공사(HUG)의 차세대 전산처리 시스템이 수십 차례 장애를 일으켜 보증받으려는 시민들이 불편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문진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HUG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최근 2년간 차세대 시스템이 총 37건의 지연 사태(지속시간 1시간 이상)를 일으킨 것으로 나타났다.

지연시간을 합치면 총 79시간 42분에 달하며 34건의 지연 처리가 모두 2024년 2월부터 많이 발생했다.

특히 올해 9월에는 2일부터 30일까지 11건이 잇따라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보증 업무를 처리하는 전산 시스템이 매일 수시간씩 중단됨에 따라 보증 발급과 보증료 징수, 채권 회수 등 공사 업무 대부분이 차질을 빚은 것으로 파악됐다.

보증 상품을 이용하는 시민들도 큰 불편을 겪었다.


HUG는 지연 발생 사유로 “개인 보증 상품 증가로 데이터 과다 유입에 따른 일시적인 시스템 과부하”라고 밝혔다.

하지만 HUG가 전산 시스템 불량 부품 교체와 처리 시스템 고도화 등을 위한 유지보수비로만 지난 5년간 278억원을 집행한 것으로 파악돼 예산 부실 집행 논란도 불거질 전망이다.

차세대 시스템은 지난 2007년 도입돼 성능이 노후화했지만 2015년 12월 HUG의 부산 이전 당시 장비를 교체했으며 5년간 부품 교체로 175억원, 프로그램 업데이트에 102억원을 집행했다.


문 의원실은 “세계 최고의 디지털 정부를 내세운 윤석열 정부에서 연이어 정보 시스템 부실 사태가 터져 나오고 있다”며 “유지보수비로 수백억원을 쓰고도 부실 사태 발생한다면 예산 집행 과정에 심각한 문제가 있었다고 의심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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