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모니아로 화물선을 움직인다고?”…한화家 장남, 발상의 전환 통할까

한화오션, 무탄소 추진선 공개

전기로 운항 LNG운반선
美서 열리는 포럼서 공개
차세대 친환경 선박연료인
암모니아 활용해 터빈 돌려
운항 실증나설 자회사도 세워

한화오션의 무탄소 LNG운반선 ‘오션1’ [사진 = 한화오션]
한화오션이 해양 탈탄소 비전 달성의 핵심인 ‘무탄소 추진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을 처음으로 공개했다.

현재 선박 탈탄소 에너지원 가운데 가장 각광받는 암모니아를 100% 연료로 활용하는 선박을 건조하고 실증까지 완료해 미래 친환경 선박 시장을 공략하겠다는 한화오션의 구상에 속도가 붙는 모습이다.


20일 한화오션에 따르면 17일(현지시간)부터 나흘간 미국 휴스턴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가스에너지 박람회 ‘가스텍 2024’에서는 선주와 선급을 대상으로 ‘LNG운반선 유저 포럼’이 열렸다.

한화오션이 개최한 포럼에서는 한화오션의 무탄소 추진 LNG운반선 ‘오션1(Ocean 1)’이 최초 공개됐다.


오션1은 올해 초 김동관 한화그룹 부회장이 스위스 다보스포럼에서 직접 제안한 ‘해양 탈탄소 솔루션’ 비전의 핵심이다.

암모니아 가스터빈 기반의 전기추진 방식을 채택한 오션1은 화석 연료없이 완전한 무탄소 추진이 가능하도록 설계됐다.

한화파워시스템이 개발해 탑재할 예정인 암모니아 가스터빈은 착화를 위한 파일럿 오일 사용이 필요하지 않다.

내년 상용화가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되는 암모니아 추진 엔진의 경우 연료의 안정적인 연소를 위해 약 5~15%의 파일럿 오일이 필요한 점을 감안하면 오션1은 ‘완전 무탄소’를 실현할 수 있는 셈이다.


암모니아는 연소 시 이산화탄소가 전혀 배출되지 않는데다 운송과 보관이 쉬워 차세대 친환경 선박 연료 시장을 장악할 연료로 꼽힌다.

국제에너지기구(IEA)에 따르면 2030년 전세계 선박 연료 사용량의 8%를 암모니아가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2040년엔 29%, 2050년엔 46%까지 비중이 뛰어오를 것으로 점쳐진다.


오션1에 탑재될 암모니아 가스터빈의 경우 선박 연료로 널리 사용되는 LNG와 혼소(LNG와 암모니아를 혼합해 전기 생산)가 가능하다.

한화오션은 오션1에 향후 연료전지와 배터리 기술 탑재가 가능하도록 유연한 설계를 적용했다고 설명했다.


최근 한화오션은 무탄소 추진 가스운반선의 실제 운항에도 나서기 위해 자회사에 해운사 ‘한화쉬핑’을 설립했다.

해당 선박의 건조에 그치지 않고 ‘실증’까지 마치겠다는 김 부회장의 뜻이 반영됐다.

암모니아를 활용한 선박의 안정성이 아직 검증되지 않은만큼, 글로벌 선주들이 선뜻 발주에 나서기 쉽지 않다는 점을 감안한 움직임이다.

건조한 선박을 자체 해운사를 통해 실제 운항하면서 안정성을 검증해 암모니아 추진선을 고려중인 선주들의 수요를 공략하겠다는 것이다.

암모니아는 독성과 부식성을 갖고 있어 선박 안정성을 둘러싼 문제가 꾸준히 제기되는 중이다.


한화오션 관계자는 “해운업계에서 새로운 기술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이는 선도자를 찾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라며 “자체 해운사로 적극적인 실증을 통해 고객들에게 ‘믿을 만한’ 친환경 선박을 제공하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열린 유저포럼에서는 고망간강 LNG 연료탱크 맥티브(MCTIB)를 LNG 운반선 화물창으로 활용하는 방안도 소개됐다.

맥티브를 화물창으로 사용하면 증발 가스가 획기적으로 줄어드는 이점이 있다.

이미 한화오션은 자사가 건조한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와 컨테이너선에 맥티브를 적용한 바 있다.


아울러 한화오션은 포럼에서 자율운항 선박 상용화를 위한 컨트롤 시스템과 운항 시스템, 스마트십 설루션 등도 공개했다.

한화오션의 계열사인 한화엔진은 포럼에서 엔진 이상을 감지하고 부품 교체 주기를 알려주는 엔진 모니터링 시스템을 소개했고, 한화파워시스템은 선박에 적용된 화석연료 엔진을 암모니아 가스터빈으로 대체하는 솔루션을 선보였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