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금융결제원]
17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정태호 의원이 한국은행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POS기 현금인출 실적은 5천197건, 3억 1천만 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이는 2019년(2만 5천500건, 13억 8천만 원)과 비교하면 약 5분의 1 수준으로, ATM 이용 실적(1억6천700만 건, 54조 원) 대비로는 각각 0.003%, 0.0006%에 불과합니다.

POS기 현금인출은 일부 편의점에서 물품을 구매하면서 현금을 함께 인출할 수 있는 서비스로, 지난 2017년 2월 금융감독원 주도로 도입됐습니다.

소비자가 물품을 구매하면서 함께 현금 인출을 요청하면, 물품 구매 대금과 현금요청액 합계액이 동시에 결제되고 해당 금액이 고객 은행 계좌에서 소매점 은행 계좌로 이체되는 식입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이마트24 모든 점포(무인점포 제외)와, CU 일부 점포(ATM 없는 점포 위주)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한은에 따르면 POS 현금인출이 부진한 것은 편의점과 소비자의 활용 유인이 크지 않고, 서비스 인지도도 낮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시장 조사 결과 편의점들은 번거로운 현금 관리 업무 등을 이유로 POS 현금 인출 서비스 제공을 기피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용 고객이 적은 탓에 수수료의 수익 기여분이 미미하고 현금 결제 감소로 현금 잔고가 부족해진 영향도 있습니다.

또한 현금 도난 우려, 사용법 미숙지도 주요인으로 꼽혔습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홍보 부족에 따른 낮은 인지도, 이용 매장 수 부족, 수수료가 낮은 대체 인출 수단(ATM) 존재, 물품구매 조건, 낮은 인출 한도 등으로 활용 유인이 낮았습니다.

POS 인출 수수료는 건당 700∼800원으로, 편의점에 설치된 공용 ATM 수수료보다 대체로 높은 편입니다.

정태호 의원은 "갈수록 은행 점포가 줄어드는 상황에서, 주택가나 소도시 도서 지역 주민들이 편의점 ATM기보다 낮은 수수료로 현금을 쉽게 인출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 구민정 기자 / koo.minjung@mktv.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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