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승 힘받는 조선주
교체수요 늘자 선박가격 상승
트럼프 당선 가능성도 호재
암모니아선 등 발주 증가 기대
한국조선해양 한달간 30% 쑥
빅3 조선사 ETF도 16% 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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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현대중공업이 이달 4일 해군에 인도한 3000t급 잠수함 ‘신채호함’의 시운전 모습. [사진 = HD현대중공업] |
국내 조선업 대장주인
HD현대중공업은 지난 한달동안 30% 가까이 오르면서 하반기 국내 증시 주도주로 조선주가 주목받고 있다.
조선주는 올해들어 ‘슈퍼사이클(초호황기)’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끝없이 오르는 신조선가, 국내 조선사에 몰려드는 발주에 낮은 원화값까지 조선주에 유리한 환경이 지속되고 있어서다.
17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
SOL 조선TOP3플러스’ 상장지수펀드(ETF)는 최근 6거래일 연속 상승하며 9.71% 올랐다.
이 상품은
HD한국조선해양 비중이 23.09%에 달하고
삼성중공업,
한화오션도 각각 19.42%와 16.51%로 조선 3사가 59.02%에 달한다.
이 ETF가 상승한 건 국내 조선주들이 최근 크게 상승하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한달간
HD현대중공업은 27.29% 올랐고,
HD한국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도 각각 30.14%, 22.95% 올랐다.
다만 조선 3사중 상대적으로 수주가 부진한
한화오션은 지난 한달간 3.38% 내렸다.
최근 국내 조선주들이 높은 상승률을 보이는 건 슈퍼사이클로 실적 개선이 기대되기 때문이다.
조선업 슈퍼사이클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는 첫번째 이유는 신조선가지수다.
신조선가지수는 1998년 기준 전 세계 선박 건조 가격을 100으로 보고 이후 선박 가격을 비교하는 지표다.
영국의 조선·해운 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신조선가지수는 지난 12일 기준 187.78로 올해들어 최고점을 기록했다.
이 지수가 180을 넘은건 직전 슈퍼사이클 시기인 2008년이다.
새로운 선박에 대한 수요가 많아질 수록 신조선가는 높아지고 조선사들의 실적이 좋아질 수밖에 없다.
최근 신조선가가 상승세를 보이는 데는 지난 슈퍼사이클때 대량으로 팔려나간 선박들의 교체시기가 도래했기 때문이다.
통상 선박수명은 30년 정도지만 글로벌 환경 규제 강화로 교체시기가 빨라졌다는 분석이다.
특히 국내 조선사에 발주가 몰리고 있다.
HD한국조선해양은 지난 15일 유럽 소재 선사와 총 3조6832억원 규모 컨테이너선 12척 건조계약을 체결하면서 올해 연간 수주 목표치를 돌파했다.
올해 현재까지 총 144척(해양설비 1기 포함), 162억7천만달러를 수주해 연간 목표 135억달러의 120.5%를 달성했다.
한화오션은 목표치의 86%를 달성한 것으로 추정된다.
삼성중공업의 상반기 수주는 49억 달러로 지난해 같은 기간(32억 달러)보다 53% 늘었다.
특히 올해 예상과 달리 컨테이너선 발주가 늘었다.
친환경선박 교체 수요가 있는 상황에서, 홍해 사태 장기화로 운임이 오르면서 컨테이너 선사가 돈을 많이 벌면서 발주 부담감이 줄어들었기 때문이다.
변용진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특히나 2025년이면 양대 해운사인 MSC와 머스크의 해운동맹이 해체되며 서로 경쟁에 들어가 선단을 늘리려고 하는 것도 호재로 작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의 당선 가능성이 높아진 것도 조선업에 호재로 작용하고 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이 당선되면 신재생에너지 투자는 속도조절이 예상되고 화석연료 투자확대가 전망되는데 이는 미국의 액화천연가스(LNG)와 액화석유가스(LPG)수출 증가로 이어져 LNG·LPG선뿐 아니라 암모니아선 발주도 기대돼
HD현대그룹 중심 조선사가 수혜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원화값이 달러당 1380원 수준의 낮은 수준을 지속하는 것도 조선사의 실적을 높이는 배경이다.
선박 수출시 건조 대금을 달러로 받는 조선소 특성상 수주 이후 환율이 높아지면 원화 수익이 개선될 수 있기 때문이다.
증권가도 이들 종목의 목표주가를 잇따라 상향 조정했다.
이달 들어 한국투자증권, 메리츠증권, 교보증권 등 증권사 6곳이
HD현대중공업의 목표가를 올렸다.
삼성중공업도 메리츠증권, 교보증권, 신한투자증권 등 5곳이 목표가를 상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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