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ECD의 자영업자 비율 조사 결과 우리나라의 2022년 기준 전체 취업자 중 자영업자가 차지하는 비율은 24%로 나타났다. 다른 선진국들과 비교해 자영업자 비율이 굉장히 높은 편이다. 불안정한 고용 시장과 고령화가 원인으로, 퇴직 후 재취업이 어렵다보니 생계를 위해 창업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다른 나라에 비해 낮은 창업 진입장벽도 이유로 꼽힌다.
자영업 대출액이 지난 3월 기준 1,112조 원으로 나타나 금융기관들의 건전성 우려도 발생되고 있다. 경기 악화와 금리 인상 기조에 지난 2년 간 자영업자 대출 연체율도 3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정부도 대책 마련에 나서고 있다. 자영업 체질 개선을 위한 구조개혁 방안을 올해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에 포함시키는 것을 검토 중이다.
매일경제TV<경제 토크쇼 '픽'>에서는 이렇게 우리의 삶과 밀접한 경제 이슈를 '픽'해 각종 데이터를 기반해 그래'픽'을 적극 활용함으로써 시청자들이 복잡한 경제 이슈를 더욱 쉽고 명확하게 전달하고자 한다.
MC를 맡은 경제 길잡이 이재용 아나운서의 편안한 진행과 전문가들의 날카로운 분석, 남다른 시선을 가진 기자들의 발 빠른 취재로 경제 이슈를 흥미롭게 풀어내고자 한다.
오는 6월 28일 금요일 방송에서는 위기를 맞은 자영업 시장의 현재 상황을 짚어보고, 문제와 해법은 무엇인지 전문가들과 함께 자세히 들여다본다.
그래픽으로 쉽게 만나는 경제,<경제 토크쇼 '픽'>은 매주 금요일 저녁 6시 30분 매일경제TV에서 만나볼 수 있다.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