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모펀드·비상장기업 투자 등
기관투자자급 딜 알선 제공

사진=삼성증권
‘자산관리 명가’ 삼성증권의 패밀리오피스 고객 자산규모가 30조원을 돌파했다.


17일 삼성증권은 5월 말 기준 패밀리오피스 고객이 100가문, 자산규모 30조원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삼성증권이 2020년 6월 업계 최초로 패밀리오피스 서비스를 출시한 지 4년 만이다.


자산규모 30조원은 우리나라 7대 공제회의 평균 자산을 훌쩍 뛰어넘는 규모다.

가문별 평균 자산은 3000억원으로, 연초 슈퍼리치 고객 전담 조직인 ‘SNI 패밀리오피스센터’ 설립 후 5개월 만에 자산 10조원을 추가로 유치했다.


삼성증권 패밀리오피스 100가문은 전통 부유층 50%, 스타트업 창업자로 대표되는 신흥 부유층이 20%, 지분을 인수·합병(M&A)한 오너가 30%로 구성돼 있다.

특히 오너들은 전문성을 가진 증권사의 멀티 패밀리오피스에 자산을 위탁하는 것을 선호한다는 후문이다.


슈퍼리치는 철저히 분산 투자에 나서며 수익성과 안정성을 동시에 잡고 있다.

삼성증권 패밀리오피스 고객의 경우 주식 20%, 금융상품(채권 포함) 67%, 현금 13%로 자산배분에 나섰다.

특히 달러자산 비중이 25.4%에 달했다.


또 슈퍼리치는 안정적인 장기 투자를 선호한다.

이에 삼성증권은 기관투자자급 전용상품에 슈퍼리치가 투자할 수 있는 공동투자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최근 골드만삭스, 칼라일, MBK파트너스 등 글로벌 주요 운용사의 사모대체펀드를 국내에 독점 공급했다.

우량한 비상장 기업 투자 기회도 알선하면서 패밀리오피스 전용상품 30건에 총 1조원의 자금을 유치했다.


올해 1월엔 사모대출펀드인 ‘아폴로ADS’를, 5월엔 ‘IMM케이바이오퓨쳐스일반모투자신탁’과 ‘삼성-AFWP AI반도체 신기사투자조합1호’ 상품을 알선했다.

IMM케이바이오퓨쳐스일반모투자신탁에만 1000억원이 넘는 자금이 몰렸다.


한편 패밀리오피스 고객은 투자 정보 획득에 대한 수요가 높았다.

삼성증권은 패밀리오피스 고객을 위한 맞춤형 세미나 및 강의도 진행하는데 고객 본인, 자녀를 대상으로 제공하는 횟수가 가문당 연평균 10여 차례에 달한다
박경희 삼성증권 WM부문장(부사장)은 “최근의 성장, 성과에 만족하지 않고, 더 많은 고객들의 자산관리에 힘쓸 수 있도록 글로벌 투자 및 비재무적 서비스를 고도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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