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TV홈쇼핑협회 통계자료[사진 한국TV홈쇼핑협회 통계자료]
지난해 TV홈쇼핑사들의 이익이 대폭 줄어 2010년 이후 13년 만에 처음으로 영업이익 '5천억 원' 선이 붕괴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오늘(5일) 한국TV홈쇼핑협회에 따르면 CJ온스타일·롯데홈쇼핑·현대홈쇼핑·GS샵·NS홈쇼핑·홈앤쇼핑·공영쇼핑 등 생방송으로 제품을 판매하는 TV홈쇼핑 7곳의 지난해 취급고는 20조2천억 원으로 전년 대비 7.1% 줄었고 매출액도 5조5천억 원으로 5.4% 감소했습니다.

취급고는 TV 방송과 인터넷몰, 모바일앱 등 모든 플랫폼에서 판매한 상품 가격의 총액을 의미합니다.

이 중 7개사의 지난해 방송 매출액은 2조7천289억 원으로 5.9% 줄었고 영업이익이 3천270억 원으로 39.6% 급감했습니다.

7개사의 영업이익은 2010년 처음으로 5천억 원을 돌파한 이후 2020년 7천443억 원으로 정점을 찍었고 이후 하향 곡선을 그려 2021년 6천20억 원으로 줄어든 데 이어 2022년 5천411억 원으로 감소했고 지난해 더 줄었습니다.

전체매출액 대비 방송매출액 비중은 2021년까지 50%대를 유지했으나 2022년 49.4%, 지난해 49.1%로 작아졌습니다.

영업이익률 또한 2021년 10.3%에서 2022년 9.2%에 이어 지난해 5.9%로 낮아졌습니다.

TV홈쇼핑 시장은 1990년대부터 2000년대 초반까지 황금기를 누렸으나, 2010년부터 스마트폰이 보급되며 TV 시청자가 줄고 모바일쇼핑이 확산해 위축됐습니다.

날이 갈수록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와 소셜미디어(SNS)로 TV 시청인구를 빼앗겼고, 이커머스마다 '라이브 방송'(라방)을 일상화하면서 홈쇼핑 시장이 성장 동력을 잃은 것으로 분석됩니다.

[ 김두현 기자 / kim.doohyeon@mktv.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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