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충전 시장 선점을 위해 LG유플러스카카오모빌리티가 손을 잡았습니다.

LG유플러스카카오모빌리티와 전기차 충전 사업을 위한 합작투자(Joint Venture) 계약을 체결하며 전기차 충전 사업에 본격 진출한다고 3일 밝혔습니다.

양사는 이달 중 공정거래위원회에 합작법인 설립을 위한 기업결합 심사를 신청할 계획입니다.

이후 연내 사명과 브랜드명, 사업 전략 및 방향성을 수립하고 인력을 확보하는 등 회사 설립 절차를 마무리할 예정입니다.

LG유플러스가 50%+1주, 카카오모빌리티가 50%의 지분을 보유하게 됩니다.

LG유플러스카카오모빌리티는 내연기관이 전동화·디지털화로 급속히 전환되는 가운데 아직 뚜렷한 시장 선도 사업자가 나타나지 않아 전기차 충전 서비스 경쟁력을 강화해 선도적인 입지를 차지하겠다는 전략입니다.

LG유플러스카카오모빌리티는 '원할 때 바로 편리하게 충전할 수 있는 고객 경험'과 '안전?개인화 등 기존에 없는 새로운 가치' 제공을 목표로 양사의 역량을 결집해 부족한 전기차 충전 인프라를 확산해 정부의 2050 탄소중립(net-zero) 달성에 앞장선다는 방침입니다.

앞서 양사는 전기차 충전 사업 확대를 목표로 인적, 기술적 역량을 강화해왔습니다.

LG유플러스는 올해 초 전기차 충전 서비스 '볼트업(VoltUp)'을 출시한 데 이어 LG헬로비전의 전기차 충전 서비스 '헬로플러그인'을 인수하고, 서비스를 일원화해 운영하며 양사의 역량을 합쳤습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2021년 카카오내비 앱에서 전기차 충전 서비스를 선보인 이후 간편결제, 충전기 위치 탐색, 충전기 사용 이력 실시간 알림, 충전기 상태 표시 등 스마트 기능을 지속 확충하며 접근성과 편의성을 확대해왔습니다.

이번 합작법인 설립으로 LG유플러스의 전국 단위 대규모 인프라 구축·운영역량과 '카카오T'와 '카카오내비' 등 카카오모빌리티의 국내 대표 MaaS(Mobility as a Service) 플랫폼 운영 노하우를 결집해 충전 인프라 운영관리, 플랫폼과 연계한 편의 서비스 등 시너지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됩니다.

황현식 LG유플러스 대표는 "우선 전기차 충전 인프라 확충이 가장 시급한 영역으로 꼽히고 있는 공동주택 시장에 집중해 서비스 커버리지를 신속하게 확보하고, 고객경험 혁신을 통해 고객 로열티를 높여 나가겠다"며 "이를 통해 충전 서비스 생태계와 운영 플랫폼을 선도적으로 확보해 향후 V2G?V2X 시장에서 수요와 공급을 최적화하는 '스마트에너지플랫폼'으로 진화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류긍선 카카오모빌리티 대표는 "이번 합작법인을 통해 기존 충전기 이용 시 겪을 수밖에 없었던 다양한 문제점을 플랫폼 기술을 통해 해결하고자 한다"라며 "장기적으로는 축적된 유저 데이터에 기반한 신규 사업모델을 발굴, 다가오는 전기차 전환 시대를 선도하는 사업자로 진화하고자 한다"고 했습니다.

[ 고진경 기자 / jkkoh@mk.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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