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정부는 올들어 중국의 소비회복세를 낙관하고 있으며, 이에 발맞춰 다양한 소비 진작책을 추진할 것이라는 현지 보도가 나왔습니다.

신량재경 등의 중국 매체는 오늘(3일) 보도를 통해 "올해 춘제 연휴 기간 37개 주요 도시의 중점 상권 이용객이 전년 같은 기간보다 28% 증가했다"는 왕원타오 중국 상무부장의 발언을 전했습니다.

왕 상무부장은 덧붙여 "쇼핑몰과 슈퍼마켓 판매가 크게 늘었고, 음식점과 관광지에 인파가 몰리는 등 춘제 이후 전반적인 소비시장이 회복되고 있으며 갈수록 회복 추세가 뚜렷하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올해를 소비 진작의 해로 정해 다양한쇼핑 축제와 박람회, 소비 촉진의 달 시행 등 다양한 이벤트를 마련해 소비 심리를 개선하고, 소비 기반을 확대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또 "자동차와 가전, 가정용품, 음식업은 중국 전체 소비의 4분의 1을 차지하는 주요 업종"이라며 "이 분야가 소비 회복과 확대의 중점 영역"이라고도 강조했습니다.

아울러 중고 가전제품을 신제품으로 바꿀 때 보조금을 지급하는 '이구환신'(以舊換新)과 농촌 주민에게 가전제품 보조금을 지급하는 '가전하향'(家電下鄕) 정책을 계속 시행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여기에 왕 부장은 신에너지차(전기차·하이브리드차·수소차)에 대한 지속적인 지원 방침도 확인했습니다.

그는 "작년 신에너지차는 전년보다 두 배로 증가한 680만 대가 판매됐으며 현재 판매되는 자동차 4대 중 1대가 신에너지차"라며 "기존 지원책 이외에도 충전소 확대 등을 통해 편의성을 높이고, 새로운 정책을 시행해 신에너지차 소비를 촉진하겠다"고 말했습니다.

[ 이정호 기자 / lee.jeongho@mktv.co.kr ]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