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정부의 발빠른 인플레이션감축법(IRA) 대응이 미국 등 국제사회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오늘(19일) 업계에 따르면 미국 현지에서 IRA 대응을 하고 있는 미국 수입자동차협회와 각 국 대사관은 물론 언론까지 한국의 적극적인 대응에 긍정적 평가를 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미국 수입자동차협회 제니퍼 사파비앙 대표는 "한국 정부는 즉시 문제를 부각시키고, 법 개정 필요성 등 대안을 적극적으로 제시했다"며 "한국의 이같은 미국 행정부 및 의회와의 커뮤니케이션이 미국수입자동차협회와 우리 회원사들에게 매우 도움이 됐다"고 밝혔습니다.

미국 수입자동차협회는 현대차·기아는 물론 폭스바겐, 도요타, BMW, 혼다, 벤츠 등이 회원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IRA 발효 이후에는 협회 및 회원사와 독일, 일본, 한국 등 대사관 관계자들이 수시로 만나 대응 방안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앞서 정부는 IRA 발효 전후 EU 등 다른 나라보다 발빠른 대응에 나섰습니다.

법 발효 후 한달도 되기 전인 9월 7일 미 정부와 협상 채널을 구축하기로 합의하고, 9월 16일부터 실무협의에 들어갔습니다.

또한 국회와 함께 IRA 법 개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미 상하원 의원들을 대상으로 한·미 FTA 정신을 강조하며, 한국산 전기차가 세제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설득했습니다.

현대차의 IRA 대응을 총괄하는 호세 무뇨스 사장(글로벌 최고운영책임자·COO)도 "한국 정부와 국회의 미국 내 IRA 활동이 현대차에게 큰 도움이 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미국 유력 매체 월스트리트 저널은 지난 10월 초 "미국 주요 동맹국들은 IRA에 분노하고 있다"며 "(IRA에) 가장 반발하는 국가는 한국"이라고 밝혔습니다.

블룸버그도 10월 "유럽과 일본 등의 전기차 제조업체들도 보조금 차별 조항에 불만을 품고 있지만, 유독 한국이 솔직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한국 정부와 국회의 이러한 대응은 현대차 등 한국기업들의 활동과 시너지를 내며 미 상원과 하원에서 친환경 자동차 세액 공제 3년 유예를 골자로 하는 법 개정 발의로도 이어졌습니다.

정부는 다른나라 정부와의 공동대응과 더불어 국내 자동차업계의 목소리가 반영된 피해 최소화 방안을 계속해서 강구할 방침입니다.

한편 국내 기업들도 미국 재무부에 가이던스 관련 별도로 의견서를 제출하는 한편, 중장기적 IRA 대응방안을 모색하는 등 정부와 보폭을 맞추며 대응책 마련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현대차, 기아는 법 개정을 위한 활동과 동시에 내연기관차를 생산하고 있는 앨라배마공장과 조지아공장에 2024년 중으로 전기차를 투입하는 것을 검토 중입니다.

이와 함께 현대차·기아는 전기차 제조시설에 대한 투자세액공제 등 IRA 내 인센티브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법안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나갈 예정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 SK온, 삼성SDI 등 배터리 기업들은 현대차·기아는 물론 GM, 포드 등 자동차 기업들과 손잡고 미국내 배터리 생산 거점 구축하고 있습니다.

배터리 기업들은 IRA 배터리 광물 및 부품 요건을 충족시키기 위해 글로벌 공급망을 다변화하고, IRA의 투자 및 생산 세액공제를 최대한 활용해 가격 경쟁력을 제고할 계획입니다.

[ 이유진 기자 / ses@mk.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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